본문 바로가기

큐베이스 Pro 10

미디 작곡 프로그램 큐베이스 프로10 프로젝트 셋업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 프로젝트 셋업을 마지막으로 큐베이스의 기본적인 세팅을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큐베이스의 프로젝트 셋업의 단축키는 Shift+S입니다.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프로젝트 셋업 설정창

 

프로젝트 셋업에서 중요한 것은 위에 그림에 표시한 4군데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Display Bar Offset : 설정을 1로 바꾸면 마디가 0마디부터 시작합니다. 예로 최종 완성본을 익스포트 할 때 앞부분에 약간의 여유를 둬야 갑자기 시작한 느낌이 안 듭니다. 전체 작업한 결과물을 1마디 내외로 뒤로 당겨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그럴 필요 없이 0마디에서 시작으로 설정하고 첫 시작 포인트를 잘 잡아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첫마디에 바로 녹음이 들어가야 하는 경우에 이용하면 좋은 기능입니다. 사실 메트로놈으로 인카운트 기능을 활용하면 되기 때문에 앞에서 말한 내용이 주 활용점이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본인의 편의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Sample Rate , Bit Depth : 사실 앞전에 스튜디오 셋업에서 기본적인 설정을 다뤘기 때문에 넘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샘플 레이트와 비트 뎁스에 관련된 부분은 스튜디오 셋업에 관련된 포스팅에 자세히 설명해 놨으니 그 포스팅에서 살펴 보시면 됩니다. 높게 올릴수록 좋지만 본인의 컴퓨터 사양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기본은 16bit/44.1Khz입니다. 16에 44.1이어도 충분합니다. 

 

Streo Pan law : 이 기능은 에이블톤에는 없는 기능입니다. 이것은 패닝을 했을 때 3db 정도의 볼륨의 변화가 생기게 되는데 0으로 설정해야 패닝을 했을 때 볼륨 변화가 없어서 좋습니다. 나중에 믹싱 시나 사운드 디자인을 하면서 패닝(소리가 들리는 방향, 정위 감이라고도 함) 팬을 돌리는 일이 생기는데 들리는 밸런스가 무너져서 볼륨 등에 다시 손을 대게 되는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그것을 미연에 방지하게 해주는 기능이니 필수 해주시면 좋습니다. 

 

이상 프로젝트 셋업에 관한 포스팅을 끝으로 기본적인 세팅에 대해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키 커맨드에 대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큐베이스 Pro 10] - 미디 작곡툴 큐베이스 프로10 키 커맨드 설정과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 및F키 커맨드 (큐베이스 단축키)

 

미디 작곡툴 큐베이스 프로10 키 커맨드 설정과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 및F키 커맨드 (큐베이스 단축키)

이번에는 큐베이스의 키 커맨드 설정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상단의 Edit 메뉴 Key Command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사용하다가 필요한 단축키를 바꾸거나 적용시킬때 유용합니다. 예..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