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이블톤 라이브10

미디 작곡 DAW 에이블톤 라이브10 상단뷰 루프그룹과 모드그룹 (펀치인아웃, 키맵적용,외부컨트롤러 설정)

반응형

이번 포스팅으로 상단 뷰의 루프 그룹모드 그룹의 설명을 끝으로 상단 뷰의 설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루프 그룹은 상단 뷰의 가운데 부분에 해당됩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해 주세요 

 

상단 루프그룹

 

루프 그룹은 맨위에 네모로 표시된 부분만 알고 있으시면 됩니다. 양 옆의 숫자는 위치를 표시해주는 부분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Punch In - Punch Out으로 특정 구간을 정해서 그 구간만 녹음을 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펀치 인아웃 가운데에 있는 것은 Loop 버튼으로써 구간 반에 해당됩니다. 

 

펀치와 루프는 빨간색 큰 네모안 41~45 숫자 아래에 검은색으로 표시된 리전에 의해서 녹음이나 구간 반복할 구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Region(리전)의 사전적 의미는 지역이란 뜻입니다 특정 구간을 선택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리전을 마우스 드래그로 움직여서 클릭하면 해당 위치의 모든 채널의 구간이 선택됩니다. 특정 구간을 리전을 활용하여 선택해 준 후에 루프 버튼을 누르고 재생시키면 그 구간만 반복적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펀치 기능은 위 그림처럼 세팅을 해놓을 경우 해당 구역 안에서만 녹음을 시킬 수 있습니다.

 

펀치 인, 아웃은 부분적인 녹음을 할 때 유용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로 4마디 단위로 녹음을 했는데 3마디째에 있는 것만 조금 빗나가거나 수정을 보고 싶을 때 그 구간만 위 그림처럼 선택 해준후 녹음을 하면 딱 선택 구간만 녹음이 되기 때문에 방금 말한 상황에서 유용합니다.

 

다음은 모드 그룹입니다. 화면상의 가장 오른쪽 상단에 위치합니다. 

모드그룹

가장 앞에있는 펜 모양은 펜툴로써 선택하면 DRaw모드로 체인지됩니다. 마우스 커서가 펜모양으로 바뀌고 다음 그림과 같이 미디노트등을 입력하거나 수정을 볼 때 사용합니다.

미디 클립안에서 Draw 모드로 미디노트를 찍은 모습 

그다음 건반 모양으로 생긴 버튼은 누르면 컴퓨터 키보드로 건반처럼 사용할 때 사용됩니다. 키보드의 중간 ASDFGHJK가 도레미파솔라시도가 됩니다. 사이 반음들은 근처에 있습니다. 

 

Key버튼은 키맵 버튼으로 해당 버튼을 활성화 시키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노랗게 바뀝니다.

 

노란 부분이 키맵을 먹일 수 있는 부분

노란 부분이 컴퓨터 키보드로 키맵을 먹일 수 있는 부분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버튼으로 단축키 설정을 해줄 수 있는 구간을 뜻합니다. 예로 상단뷰의 재생 버튼을 키보드의 숫자 1로 설정을 해주고 싶을 때 재생 버튼을 마우스로 클릭해주고 키보드 1을 누르면 키맵이 적용됩니다. 키맵이 적용되면 왼쪽 상단에 아래 그림처럼 표시됩니다.

키보드의 숫자1을 재생버튼으로 설정한 모습

 

이후에 다시 Key버튼을 누르면 설정이 완료되고 숫자 1로 재생을 시킬 수 있습니다. 키맵버튼을 눌렀을 때 노란색 부분만 키맵을 먹일 수 있는 구간이니 자신의 입맛에 맛게 커스터 마이징 하면 좋습니다. 

 

그다음은 MIDI키 입니다. 키맵과 마찬가지로 외부 컨트롤러의 노브를 에이블과 매칭 시킬 때 사용합니다. 적용 방법은 키맵 적용과 같습니다. 미디키를 누르고 화면이 바뀌면 바뀐 색깔이 있는 곳의 원하는 곳을 클릭하고 외부 컨트롤러의 노브를 돌려주면 매칭 됩니다. 미디키의 중요한 것은 다음 그림과 같이 프리퍼런스 설정이 돼야 합니다. 

경로 : 프리퍼런스 -> 왼쪽 링크미디-> 외부컨트롤러의 트랙, 싱크, 리모트 모두 ON으로 변경

 

경로는 위와 같으며 제 외부 컨트롤러는 UMX610입니다 UMX의 트랙, 싱크, 리모트 부분이 모두 ON으로 되어 있어야 외부 컨트롤러의 노브가 미디맵핑에 적용됩니다. 마지막으로 맨 우측의 3%는 컴퓨터 시스템 용량을 표시하며 D는 하드 디스크의 과부하 상태를 표시합니다. 

 

이상 상단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에이블톤 라이브10] - 미디작곡 DAW 프로그램 에이블톤 라이브 10 세션뷰 기본정리 (시퀀싱개념, 세션뷰 퍼포먼스방식)

 

미디작곡 DAW 프로그램 에이블톤 라이브 10 세션뷰 기본정리 (시퀀싱개념, 세션뷰 퍼포먼스방식)

에이블톤에서 작업을 하는 Mode는 타 시퀀서와 다르게 2가지가 있습니다. TAP키를 누르면 전환이 가능하며 일반적인 시퀀싱(편집, 기록)을 하는 어레인지먼트 뷰와 라이브에서 활용하는 퍼포먼스 작업을 위한 세션..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