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트라이어드 코드 기본 메이저코드, 마이너코드 각 코드톤 쉽게 파악하고 연습하기 (12음 코드톤 전부포함)

반응형

메이저 트라이어드 코드근음(코드의 중심음이 되는음)을 기준으로 장3도와 완전5도가 쌓이는 형태입니다. 

 

메이저는 장조에 해당하며 트라이어드는 근음을 기준하고 포함하여 3개의 음을 쌓는것을 뜻합니다. 즉 3화음을 뜻합니다.

 

도를 근음으로 장3도 음은 미에 해당하며 완전 5도는 솔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도,미,솔) 이 도 장조 화음 영어로 C major triad 줄여서 Cmaj(C메이저) 코드라 합니다. 

 

 

실용음악에서 사용하는 음은 12음밖에 없습니다. 각 12음을 루트로 설정하여 메이저 코드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메이저 트라이어드 코드는 근음, 장3도, 완전5도가 쌓이는데 이것을 모든음에 적용해서 찾으면 비효율적이며 재미도 없을 것입니다. 이것을 건반을 활용하여 빨리 파악하는 유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C 코드를 기반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이것은 모든 음에 같은 법칙으로 적용됩니다. 

 

 

위 그림처럼 일단 도가 근음이며 도를 기준으로 검은건반 포함 숫자 4를 세줍니다.

 

4번째에 걸리는 음이 장3도에 해당하는 위치이며 미에 해당합니다. 이후 장3도 미를 기준으로 숫자 3을 세줍니다.

 

장3도를 기준으로 3번째에 걸리는 음은 완전5도인 솔입니다.

 

이 법칙은 모든 근음들과 똑같은 법칙으로 적용됩니다. 모든 메이저 트라이어드 코드는 위같은 법칙이 똑같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도미솔을 동시에 울려주면 C메이저 코드가 됩니다. 

 

다른 근음으로 메이저 트라이어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번에는 D(레)코드 입니다. 

 

 

레를 근음으로 기준하여 이것을 위 그림처럼 숫자4를 차례대로 세줍니다. 그러면 4번째에 걸리는 음이 레를 기준으로 한 장3도음 즉 파#이 됩니다. 

 

파#을 기준으로 숫자3을 차례대로 세줍니다. 3번째에 걸리는 음이 레를 기준으로 한 완전5도음인 라에 해당됩니다. 

 

이것을 동시에 울려주면 Dmaj 코드가 됩니다. 

 

메이저 코드 연습은 일단 흰건반 도, 레, 미, 파, 솔, 라, 시 7음을 기준으로 위 같은 방법으로 찾아 쳐보고 직접 들어보며 연습합니다. 코드 폼(짚는 손의 모양)도 파악하면서 근음 7음만 가지고 한 번에 짚을 수 있게 연습해줍니다. 

 

흰건반 7음을 루트로 한 트라이어드 코드가 익숙해지셨다면 검은건반 다섯 음 도#(레b), 레#(미b), 파#(솔b), 솔#(라b), 라#(시b) 음을 근음으로 하여 똑같이 트라이어드를 만들어보고 치면서 연습합니다. 도#(레b)-> 이렇게 명칭이 붙는 이유는 이명동음(이름은 다르나 음은 같음)이라 그렇습니다. 

 

그러면 12음을 루트로한 12개의 코드가 완성됩니다. 각 코드 음들을 다 적어 놓을 테니 참고하시고 쳐보시면서 확인해보세요. 

 

<메이저 트라이어드 코드톤>

 

코드 톤은 코드를 구성하고 있는 각 음들을 말합니다. 근음, 장3도, 완전5도 순으로 정리해 놓았습니다.

 

도(C) -> 도, 미, 솔 

레(D) -> 레, 파#,라

미(E) -> 미, 솔#, 시

파(F) -> 파, 라, 도

솔(G) -> 솔, 시, 레

라(A) -> 라, 도#, 미

시(B) -> 시, 레#, 파#

 

도#(C#) -> 도#,파,솔#

레#(D#) -> 레#,솔,라#

파#(F#) -> 파#,라#,도#

솔#(G#) -> 솔#,도,레#

라#(라#) -> 라#,레,파

 

<마이너 코드>

 

마이너 코드는 근음, 단3도, 완전5도가 쌓여서 만들어집니다. 

 

눈치가 빠르시다면 금방 눈치채셨을 것 같은데요 마이너 코드는 메이저 코드를 잘 익혀 두었다면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메이저 코드의 장3도를 반음 낮추어 주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마이너코드는 중간음인 단3도음만 바꾸면 됩니다.

 

D(레)메이저 코드의 장3도음인 파#을 반음 내리면 파가되며 이것은 단3도음에 해당

따라서 레, 파, 라 는 Dminor 코드이며 표기는 Dm으로 표기하고 디마이너 라고 읽습니다. 다른 마이너 코드도 모두 동일합니다. 

 

<마이너 코드톤>

 

도(C)minor -> 도, 미b, 솔

레(D)minor  -> 레, 파,라

미(E)minor  -> 미, 솔, 시

파(F)minor  -> 파, 라b, 도

솔(G)minor -> 솔, 시b, 레

라(A)minor  -> 라, 도, 미

시(B)minor  -> 시, 레, 파#

 

도#(C#)minor  -> 도#,미,솔#

레#(D#)minor  -> 레#,파#,라#

파#(F#)minor  -> 파#,라,도#

솔#(G#)minor  -> 솔#,시,레#

라#(라#)minor  -> 라#,도#,파

 

이상 메이저, 마이너 트라이어드에 관해 적어보았습니다. 중요한건 모두 쳐보고 음감과 코드폼을 잘 익혀 주는것이 포인트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에는 7th코드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 7th 세븐스코드 종류와 특징 및 코드익히기, 코드표기방식과 소리의 이미지 (트라이어드 포함)

 

7th 세븐스코드 종류와 특징 및 코드익히기, 코드표기방식과 소리의 이미지 (트라이어드 포함)

7th코드는 메이저 마이너 트라이어드 코드에 7번째 음을 더한 4성코드를 뜻합니다. 장7도 단7도가 트라이어드 코드톤에 추가됩니다. 기본적으로 트라이어드의 개념을 이해해야 합니다. 메이저와 마이너의 트라이..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