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큐베이스 Pro 10

큐베이스 프로10 편의를 위한 Alt키활용 편집시에 편리한 기능 Cubase Pro 10

반응형

브라켓은 큐베 상단의 마디 부분에 생기는 로케이터를 뜻합니다. 브라켓은 특정 마디 구간을 전체적으로 선택할 때 사용하는데 펀치 기능이나 루프 기능, 특정 구간 편집 등을 활용할 때 사용합니다. 리전은 편집창 내부에 만들 수 있는 박스로써 미디 노트 등을 기록하거나 오디오 파형이 기록되는 하나의 박스입니다. (직역하면 리전은 지역, 공간)

 

 


 

그리드 상의 브라켓과 리전

브라켓을 그리는 방법은 상단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연필 모양으로 바뀌는데 그대로 드래그해서 그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양 끝에 흰 점을 누르고 드래그해서 구간을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는데 이것은 Alt를 활용하면 쉽습니다.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상단 마디 부분에 클릭했을 시에도 생성이 되기 때문에 위 방법을 활용하기보단 Alt 키+마우스 클릭을활용하는 게 더 편합니다. 만약 리전이 생성되어 있다면 리전을 클릭하고 단축키 P를 누르면 해당 리전에 브래킷이 자동선택됩니다. 루프(반복)의 단축키는 /(슬래쉬)이며 하단에 있습니다. 루프키를 누르면 해당 구역을 반복합니다.

 

상단에 스냅버튼 하단에 루프버튼

리전은 편집창 부분에 ALT 드래그를 통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편집창에서 ALT를 누르면 연필 툴로 바뀌는데 이때 드래그해서 그리면 됩니다. 그려진 리전 위에 Alt 키를 누르면 가위 툴로 바뀌며 그대로 Alt+클릭으로 리전을 잘라 낼 수 있습니다. 만약 나눠진 리전을 군데군데 선택을 하고 싶다면 Shift 키를 누르고 선택하면 됩니다. 잘라진 리전을 다시 합치고 싶다면 리전들을 선택 후 글루 툴로 붙여주면 되는데 글루툴의 단축키는 숫자4 입니다. 글루툴로 바뀐 후 한 번의 클릭으로 모두 다시 합쳐집니다. 

 

리전을 선택하고 Alt+드래그를 하면 그대로 복사가 됩니다. 

 

 위 그림의 상단에 있는 것이 스냅 버튼입니다. 기본은 Grid이며 마디 단위에 맞게 리전이 옮겨 다닙니다. 마디에 상관없이 자유로이 리전을 옮기고 싶다면 스냅 버튼을 off 시킵니다. 단축키는 J입니다. 

 

리전을 더블클릭하면 피아노 룰 편집창이 생기는데 그리드상에 ALT키를 누르고 있으면 연필 툴로 바뀝니다. 노트 입력이나 노트 복사등 리전과 마찬가지로 ALT키를 활용하면 편리합니다. 

 

[큐베이스 Pro 10] - 미디 작곡툴 큐베이스 프로10 키 커맨드 설정과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 및F키 커맨드 (큐베이스 단축키)

 

미디 작곡툴 큐베이스 프로10 키 커맨드 설정과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 및F키 커맨드 (큐베이스 단축키)

이번에는 큐베이스의 키 커맨드 설정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상단의 Edit 메뉴 Key Command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사용하다가 필요한 단축키를 바꾸거나 적용시킬때 유용합니다. 예..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