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작곡 기본이론 음표와 쉼표

반응형

음표는 음의 높이와 길이를 함께 표현하는 도구입니다. 

 

우리가 만들 곡들에는 멜로디, 리듬, 화성이 기본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노래의 멜로디, 음표의 길이에 따른 악기들의 리듬, 그리고 기타나 피아노 혹은 앙상블에 따른 화성(화음)으로 곡이 토대가 되고 만들어진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리듬의 개념을 잡기 위해서는 음표와 쉼표의 개념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길이와 쉼에 따라 다양한 리듬을 만들 수 있으며 이해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보실 그림은 음표의 길이가 차례대로 그려진 것입니다. 

온음표-2분음표-4분음표-8분음표-16분음표-32분음표 순입니다.

4분의 4박자는 4분음표가 한마디에 4개 길이만큼 담을 수 있다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분 음표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이해하시면 됩니다. 

 

4분음표 2개의 길이가 2분음표 하나의 길이입니다. 2분음표 2개의 길이가 온음표의 길이 입니다. 온음표는 말 그대로 한마디에 하나만 담을 수 있으며, 온음표가 쪼개지면 2분 음표 2개만큼의 길이가 됩니다. 그럼 2분 음표는 한마디에 2개 담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2분 음표 하나는 4분음표 2개의 길이와 같기 때문입니다.

 

4분음표를 기준으로 8분음표 2개의 길이는 4분음표 1개의 길이 입니다. 따라서 8분 음표는 한마디에 8개가 들어 갑니다. 8분음표 하나의 길이는 16분음표 2개의 길이와 같습니다. 따라서 16분 음표는 16개를 한마디에 담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음표 길이의 개념입니다.  

 

즉 가장 길이가 긴 것을 기준으로 차례대로 조깨어지면 위 그림과 같은 형태가 됩니다. (4분의 4박자 기준)

 

쉼표도 마찮가지로 나열하면 다음 그림처럼 됩니다. 

온쉼표-2분쉼표-4분쉼표-8분쉼표-16분쉼표-32분쉼표 순입니다.

쉼표의 길이도 음표길이와 같은 길이대로 쉬어주면 됩니다. 쉼표의 모양을 잘 기억해 두세요. 온 쉼표는 바가지 2분쉼표는 모자 모양을 떠올리시면 쉽습니다. 이상 음표와 쉼표의 개념이었습니다. 

 

*위 악보는 악보 프로그램으로 직접 제작한 사진입니다*

 

[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 작곡 기본이론 조(key)와 스케일 (장조, Major)

 

작곡 기본이론 조(key)와 스케일 (장조, Major)

조(key)란 무엇일까요? 일단 조를 알기전에 원활한 이해를 위해 음 개념 잡기 포스팅을 먼저 참고해주세요 :) [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 작곡 기본이론 음 개념 잡기 작곡 기본이론 음 개념 잡기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