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교육 악기정보

내 아이의 음악적 흥미를 유발시키는 방법 첫번째 : 청음

반응형

살아가는 데 있어서 좋아하는 악기가 있으면 큰 힘이 됩니다. 정서적 안정감과, 복잡한 생각 정리도되고, 스트레스 관리와 창의력 향상 등 음악은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의 삶도 풍요롭게 합니다. 

 

이런 부분에 부모님들은 아이에게 음악교육을 강요하거나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기 시작하고 부모님들의 성급한 마음 때문에 아이들의 음악교육을 망치곤 합니다. 

 

 

음악 교육은 언어교육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천번 같은 단어로 듣고 말을 할 수 있는 것처럼 많이 들어야 합니다. 

 

모국어를 가르치듯 자연스럽게 삶에 스며들게 만드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청음, 즉흥, 독보, 기보> 순으로 순차적으로 진행해야 내 아이의 창의적 음악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독보(악보 리딩), 기보(악보 그리기) 먼저 시킨다면 절대로 아이는 음악에 흥미를 줄 수 없습니다. 공부하듯 느끼기 때문입니다.  보통 부모님들은 이 부분에서 실수를 많이들 하십니다. 

 

 

청음이란 말 그대로 듣기입니다. 

내 아이가 악기를 연주하고 흥미를 느끼게 만들어 주고 싶다면 청음 훈련이 먼저 이루어져야 합니다. 처음엔 음악을 많이 들려주는 게 좋습니다. 아이의 눈높이에서 좋아할 만한 음악들을 많이 들려주세요. 

 

예로 겨울왕국 같은 애니메이션의 OST도 좋은 청음이 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에 흥미를 먼저 보였기 때문에 영화를 보면서 자연스레 음악을 접하는 것이 좋은 청음의 예라 할 수 있겠습니다. 즉 경험에 의한 청음인 셈입니다. 

 

또한 흘려듣기라 하여 음악을 bgm처럼 실행 활에 깔아 두는 것입니다. 그러면 흥미 유발에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음악과 친하게끔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정말로 중요합니다. 음악을 듣고 온몸으로 느낄 줄 아는 '흥'만 있어도 아이는 스스로 행복한 인생을 만들어 갑니다

 

[내 아이를 위한 음악교육] - 내 아이의 음악적 재능을 발현시키는 방법 : 즉흥의 단계와 악기

 

내 아이의 음악적 재능을 발현시키는 방법 : 즉흥의 단계와 악기

어느 정도 청음에 익숙해지고 아이가 음악에 흥미를 가지고 다가간다면 이제 직접 실행의 단계로 갈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단계는 바로 즉흥의 시간입니다. 악기를 다루게끔 만드는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성급함..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