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교육 악기정보

내 아이의 음악적 재능을 발현시키는 방법 : 즉흥의 단계와 악기

반응형

어느 정도 청음에 익숙해지고 아이가 음악에 흥미를 가지고 다가간다면 이제 직접 실행의 단계로 갈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단계는 바로 즉흥의 시간입니다. 

 

악기를 다루게끔 만드는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성급함과 강요 그리고 강제적 선택은 절대 들어가서는 안됩니다. 환경을 조성하라! 가 정말 중요한 키워드란것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선택하게끔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넷영상을 시청하거나 공연장 등을 견학하여 부모님이 아이와 시간을 가지면서 직접 연주하는 콘텐츠들을 보여주고 경험하게 해 주어 탐색할 시간과 기회를 주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악기에 푹 빠지게 하는 요소는 악기의 고유한 음색과 소리입니다. 이런 단계들을 거치면서 아이가 스스로 악기를 선택하게 해주세요 부모님이 악기를 정해주고 강요를 한다면 긍정적 결과가 나오기 힘듭니다. 

 

아이가 악기를 선택했다면 이론적 채점식의 레슨이 아닌 재미와 동기유발이 될수있는 레슨을 하게끔 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그런 따뜻한 선생님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만약 부모님들이 악기 연주가 가능해 직접 가르치신다면 아이를 가르칠 때 단점보다 장점을 극대화하여 이 순간 행복한 것이 음악과 악기의 관계라는 것을 일깨워 주시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선생님을 고르실 때도 이런 선생님을 아이에게 만나게 해 주세요. 

 

 

<연습 효율의 관계>

 

연습을 절대로 억지로 시키시면 안 됩니다. 매일 두 시간씩 억지로 하는 것보다 자발적 5분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또한 성실성을 가르치지 마시고 즐겁게 실행하는 작은 습관에 포인트를 두고 칭찬해 주세요. 몰아서 1시간 연습하는 것보단 매일 10분씩 6일간 나눠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또한 아이가 좋아하는 곡, 많이 들어서 익숙한 곡을 배우게 해 주면 스스로 동기가 많이 생깁니다. 

 

어느 정도 아이가 흥미도 생기고 연습을 자발적으로 한다면 어려운 부분을 집중적으로 연습하는 과정도 경험하게 해 주세요. 또한 혼자서는 한계가 있으니 꼭 합주를 할 수 있는 경험을 하게 해 주세요 오케스트라던 실용음악이던 합주가 정말 중요하고 값진 경험이 됩니다. 

 

먼가 잘해야 한다는 부담감은 아이의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사고에서 멀어지게 합니다. 자연스럽게 만들어 주세요 충분히 칭찬해 주시고 충분히 같이 공유하세요 

 

[내 아이를 위한 음악교육] - 악기 교육의 성공적 조건 AIR

 

악기 교육의 성공적 조건 AIR

이번 포스팅 내용은 악기 교육의 성공적 조건인 AIR기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내용은 김연수 님이 지으신 악기보다 음악이라는 책을 읽고 제가 포인트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AIR AIR -> A(age), I(ins..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