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교육 악기정보

악기 교육의 성공적 조건 AIR

반응형

이번 포스팅 내용은 악기 교육의 성공적 조건인 AIR기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AIR 

 

AIR -> A(age), I(instrunment), R(Responsibility) 순으로 나이, 악기, 책임감을 뜻합니다. 각 챕터 주제에 맞게 조건들을 생각하시고 음악교육에 접근하라는 것입니다. 

 

 

1. A(age) 나이

-> 너무 이른 나이에 독보 훈련을 포함한 악기 교육은 시작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악기 선정에는 신체발달적인 부분을 참고하셔야 하며, 아이의 인지능력 수준에서 이해하기 버거운 지식이 포함되지 않도록 교수법과 아이의 수준을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즉 청음과 즉흥이 지난 후 아이가 필요성을 느꼈을 때 그때 독보나 기보 훈련을 시키는 게 현명하다는 내용입니다. 

 

 

2. I(instrument) 악기

-> 악기는 아이에게 음악적 재능이 있더라도 성향과 맞지 않으면 지속적인 흥미를 보이기 어렵기 때문에 신중히 선택하라 입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부모님에 의한 강제적 실행이 아닌 아이의 스스로 선택이 중요한 겁니다. 아이가 원하는 악기를 시켜야 한다! 가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3. R(Responsibility) 책임감 

-> 아이가 직접 선택하는 악기로 배우고 싶어할때 가르쳐주자입니다. 그래야 배우다 힘들어도 쉽게 포기하지 않습니다. 단점보다는 장점을 칭찬해주고, 자그마한 성공에 박수 쳐주고 매일 2시간씩의 억지스러운 연습이 아닌 자발적으로 즐겁게 실행하는 5분의 작은 습관들에 집중해 주자는 것입니다. 이러면 즐겁고 긍정적인 책임감이 뒤 따르게 됩니다.

 

[내 아이를 위한 음악교육] - 내 아이의 음악적 흥미를 유발시키는 방법 첫번째 : 청음

 

내 아이의 음악적 흥미를 유발시키는 방법 첫번째 : 청음

살아가는 데 있어서 좋아하는 악기가 있으면 큰 힘이 됩니다. 정서적 안정감과, 복잡한 생각 정리도되고, 스트레스 관리와 창의력 향상 등 음악은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의 삶도 풍요롭게 합니다. 이런 부분..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