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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발라드에서 필수적인 슬픈울림코드 서브도미넌트 마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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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도미넌트 마이너는 이론적으로 같은 으뜸음조 마이너 다이어토닉에서 차용해온 차용화음 입니다. 으뜸음조란 한 조의 시작음 (근음, 루트라고도 합니다)에 해당하는 2개의 메이저키와 마이너키를 얘기 합니다. 

 

즉 C키의 메이저 다이어토닉의 으뜸음조는 Cm키의 마이너 다이어토닉 입니다. 

 

어렵게 느껴지지만 사실 메이저 다이어토닉을 이해하고 있다면 쉽게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서브도미넌트 마이너 이기 때문에 C키의 주요3화음의 서브도미넌트인 F코드를 Fm로 바꾸기만 하면 됩니다. 즉 4도 서브 도미넌트 코드를 마이너로 교체만 해주면 됩니다.

 

"다른 키들도 모두 동일하게 작용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서브도미넌트 마이너의 진행 방법과 대리코드에 대해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해가 안되신다면 이전에 작성해둔 다이어토닉 코드진행 기초를 먼저 참고하시고 본 포스팅을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 메이저 다이어토닉 코드진행법 기초개념 확립 각 코드들의 기능 파악하기 (주요3화음,토닉,서브도미넌트,도미넌트, 대리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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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 진행의 기초는 다이어토닉에서 시작됩니다. 메이저 다이어토닉 코드는 메이저 스케일에 위로 3도씩 음들을 쌓았을 때 생성되는 코드들을 의미하며 해당 조성안에서 기본적인 코드 진행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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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 코드 진행의 기본 조성 안에서의 해결 다이어토닉 코드와 스케일 이해하기 Tip:나란한조 쉽게 찾고 한눈에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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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본격적인 서브도미넌트 마이너를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슬픈 울림을 주는 서브도미넌트 마이너는 약칭으로 sdm(Sub dominant minor)이라 칭하겠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4도 서브도미넌트 코드를 마이너로 교체해 주기만 하면 간단하게 적용이 가능해 집니다. 

 

C메이저 다이어토닉 코드표 입니다. 

위 그림은 C메이저 다이어토닉 코드표 입니다. 4번째에 해당하는 FM7코드를 Fm7으로 바꿔주기만 하면 적용이 됩니다.

 

"즉 진행에서 FM7 - CM7으로 진행하던것을 Fm7 - CM7 진행으로 바꿔주면 되는 방식입니다. "

 

꼭 Fm7 뿐만이 아니라 부과음인 Fm6, Fm△7코드를 활용해도 신선한 울림이 나오니 적극적으로 바꿔주면서 진행감을 익히시면 좋습니다.

 

아래이 예제는 위 다이어토닉 코드를 기준으로 적었지만 그냥 3화음을 활용해도 되며 사용하기 나름이니 부과음 포함하여 많이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래의 대표적인 진행예제에 적극 활용해 보세요.

 

[진행예제]

 

(1) IVm7(4도) - IM(1도) / sdm - T /

 

C키예제 : Fm7 - CM7 

 

(2) IVm7(4도) - V7(5도) - IM(1도) / sdm - D - T /

 

C키 예제 : Fm7 - G7 - CM7

 

(3) 4도 연속 순차진행 / IVM7(4도) - IVm7(4도) - T(1도)

 

C키 예제 : FM7 - Fm7 - CM7

 

(4) 투 파이브 도미넌트 모션의 토닉 자리에 sdm 첨가 / SD - D - sdm

 

C키 예제 : Dm7 - G7 - Fm7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 대리코드]

 

대리코드의 기준은 마이너 다이어토닉을 토대로 메이저 다이어토닉 코드 진행에 그대로 적용이 되는 방식 입니다. 

 

Cm 네츄럴 다이어토닉을 순차적으로 적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Cm7 - Dm7(b5) - Eb△7 - Fm7 - Gm7 - Ab7 - Bb7 

 

위 마이너 다이어토닉에서 Fm7에 대리될 수 있는 코드는 2도, 6도, 7도 입니다. 

 

 Dm7(b5) - Ab7 - Bb7 을 위의 진행예제에 포함된 Fm7 대신 사용할수 있다는 뜻입니다.

 

다른 키에서의 으뜸음조에서도 동일하게 2도, 6도, 7도는 서로 대리코드가 됩니다. 즉 D메이저 다이어토닉의 서브도미넌트 마이너는 Gm7이며 으뜸음조인 Dm 마이너 다이어토닉의 2도 6도 7도는 Gm7과 대리가 가능합니다.  

 

마이너는 네츄럴 , 하모닉, 멜로딕 3가지로 분류가 되며, 모두 다이어토닉 코드가 존재 합니다. 여기에 접목하여 정리하면

 

bII△7(Db△7), bVI7 (Ab7)도 추가가되어 집니다. 즉 서브도미넌트 마이너는 총 5가지의 대리 코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쉽게 정리하자면 으뜸음조의 마이너키의 대리코드 3가지를 찾은뒤 2도는 플랫2도 메이저7th로, 6도를 그냥 7th(세븐스) 로 바꿔주면 5개가 됩니다. 위 내용을 토대로 정리하면 Fm7대신 대리하여 사용할 수 있는 코드는 Dm7(b5) - Ab7 - Bb7 - Db7 - Ab7 5가지의 대리코드가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나온 대리코드들을 활용하여 여러 진행들을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서브도미넌트 마이너는 위 내용처럼 복잡하게 대리코드를 많이 사용하여 진행하지는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진행예제 정도만 활용하셔도 충분히 좋은 진행을 많이 만드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상 서브도미넌트 마이너 차용화음 정리였습니다. 많이 사용되는 진행이니 많이 접목하고 사용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 마이너 다이어토닉 코드는 3가지 스케일을 활용합니다. 마이너 코드진행 기초정리

 

마이너 다이어토닉 코드는 3가지 스케일을 활용합니다. 마이너 코드진행 기초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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