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큐베이스 Pro 10

큐베이스 외부 가상악기 Vsti 추가시키는 방법 dll 파일설정

반응형

큐베이스에서 제공하는 가상악기 외에 다른 회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외부 가상악기를 추가시키는 방법은 dll 파일 설정을 해줘야만 추가가 됩니다. 

 

dll 파일은 외부 가상악기 인스톨 후 생기는 확장자 파일입니다. AGML 어쿠스틱 기타 가상악기를 예제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방법은 다른 가상 악기들과 대부분 일치하니 참고하세요. 

 


먼저 악기 인스톨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하면서 파일 폴더 설정을 잘 확인해 줘야 합니다. 

 

AGML 가상악기 설치경로

첫 인스톨 파일 폴더 설정을 보면 가상악기 설치 경로가 확인 됩니다. 기본적으로 프로그램 파일에 설치하는 게 맞기 때문에 위 경로가 맞다면 확인한 후 넘어가 줍니다. 이후 뜨는 파일 폴더 설정 창이 중요합니다. 

 

AGML의 dll 파일을 설치할 경로를 설정합니다.

위 그림처럼 dll 파일을 설치할 경로를 정해 달라고 설정창에 뜨게 됩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잘 확인하시고 64,32bit VST Plugins 내용이 나온다면 이것이 dll파일을 설치하는 경로 설정이기 때문에 확인 후 설치 설정을 진행 합시다.

 

dll 파일은 큐베이스 등의 DAW와 가상악기간에 연결시켜주는 확장자 파일입니다. 이것을 프로그램 파일에 있는 큐베이스 폴더 안에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위 경로는 큐베이스가 설치되어 있는 경로 입니다. 큐베이스를 정상적으로 설치하셨다면 위 그림처럼 설치경로가 자동으로 잡히게 됩니다. 

 

(중요)스테인버그 파일폴더 안에 VSTPluguns 폴더가 있어야 하며 이 안에 dll 파일을 설치해줘야 큐베이스에 가상 악기가 등록이 되기 때문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Steinberg는 큐베이스의 회사명이고 해당 폴더안에 큐베이스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설치 경로 확인이 다 되었다면 next를 눌러 넘어가 줍니다. 넘어가 주면 똑같은 화면이 한 번 더 나오게 됩니다. 이것의 차이점은 32비트, 64비트 운영체제에 맞게 dll파일을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둘 다 똑같이 경로 설정해주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자신의 윈도우 운영체제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에서 자신의 운영체제를 확인하세요

 

대부분 64체제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쓸 것은 없습니다만 간혹 32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을것도 같으니 64 , 32bit dll 파일 모두 같은 경로로 설치해 줍니다. 어차피 dll 파일의 용량은 매우 적기 때문에 32,64bit 설치를 동시에 해주시면 됩니다. 

 

설치를 완료한후 방금 설정한 파일 폴더로 들어가 dll 파일이 잘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 봅시다. 잘 설치되었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한 경로 안에 dll 파일이 있어야 합니다. 참고로 x86이 32비트 dll 파일입니다. 

 

그림에서처럼 파일 경로와 dll 파일을 잘 확인하세요

큐베이스에 접속해서 가상 악기를 불러오면 설치와 설정이 모두 끝나게 됩니다. 참고로 설치한 외부 가상악기는 아래 그림처럼 other메뉴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Other에 AGML2 가상 악기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큐베이스에서 가상악기를 설치하고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았습니다. 대부분의 가상악기 설치 방법은 위 내용과 거의 동일 합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큐베이스가 설치된 프로그램 파일 -> 스테인버그 폴더 -> VSTplugins 폴더안에 dll 파일이 있어야 서로 호환되고 연결된다는 것을 잘 알아두세요.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본적인 설정부터 차례대로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큐베이스 Pro 10] - cubase pro10(큐베이스 프로10) 기본 설정 셋업 스튜디오 셋업 세팅(비트 뎁스, 샘플 레이트)

 

cubase pro10(큐베이스 프로10) 기본설정셋업 스튜디오셋업 세팅(비트뎁스, 샘플레이트)

이번 포스팅은 큐베이스 프로10의 기본설정과 셋업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큐베이스는 구입하면 이렇게 토글키가 택배로 옵니다. 구입처에서 설치 및 인증방법을 상세히 다뤄주기 때��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