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큐베이스 Pro 10

cubase pro10(큐베이스 프로10) 기본설정셋업 스튜디오셋업 세팅(비트뎁스, 샘플레이트)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큐베이스 프로10의 기본설정과 셋업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큐베이스는 구입하면 이렇게 토글키가 택배로 옵니다. 구입처에서 설치 및 인증방법을 상세히 다뤄주기 때문에 이부분은 생략하겠습니다. 

 

정품인증

 

저는 윈도우를 비롯해 제가 사용하는 모든 프로그램은 무조건 정품을 쓰고 있습니다. 크랙 버전은 가치가 없습니다. 불안한 시스템 환경에서 작업하지 마시길 당부 드리며 정품을 사셔서 정품의 가치를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정품안에는 퀄리티가 좋은 Vsti(가상악기) 및 플러그인 이펙터등 DAW 하나로 모든 작업의 해결을 볼 수 있기때문에 비싸다고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본격적인 세팅에 대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큐베이스 인증이 끝난후 실행을 하시면 다음과 같은 허브 화면이 뜹니다. 

 

큐베이스 시작시 뜨는 허브화면

 

시작화면은 각 상황에 맞춰진 템플릿을 다음 순서대로 배치하고 있습니다. 

 

<Recent, Recording, Scoring, Production, Mastering, More>

 

Recent – 최근 작업물

Recording – 말 그대로 레코딩 템플릿 프리셋

Scoring – 악보 레이아웃

Production – 각 장르에 맞는 템플릿

Mastering- 마스터링 템플릿

More – empty

 

어차피 자신만의 템플릿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More 에서 시작하면 됩니다. 

 

모어탭을 선택후 바탕화면에 프로젝트를 저장할 폴더를 만든후에 prompt for Project location을 선택후 바탕화면에 만들어 놓으신 폴더로 경로설정 하고 시작하시면 됩니다. 

 

시작하신후 화면이 뜨면 사진과 같이 studio > studio setup 메뉴로 들어가 주세요 

 

그러면 다음과 같은 메뉴화면이 뜹니다. 

 

 

 

왼편에 있는 vst audio system을 클릭 이후 맨위 아시오 드라이버에서 자신의 오디오 인터페이스 선택합니다.

 

인터페이스가 없으면 Asio4all.com 에서 드라이브 다운받아 설정하시면 됩니다. 아시오 드라이브를 쓰는 이유는 레이턴시를 줄이기 위함입니다. 레이턴시는 컴퓨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렉현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중간에 Processing Precision 메뉴에서 비트뎁스를 설정할 수 있는데 비트뎁스는 샘플레이트와 마찬가지로 샘플이나 음원을 얼마만큼의 퀄리티로 들려 줄것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높게 설정하면 당연히 좋습니다. 

 

보통 32bit를 사용하지만 컴퓨터의 사양이 좋다면 64bit를 권장합니다. 저의경우 샘플레이트 /비트뎁스 96/64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 컴퓨터 사양은 최고급입니다. 자신의 컴퓨터 사양에 맞게 사용하세요)

 

또한 에이블톤과 비교하자면 에이블톤은 비트뎁스를 32bit밖에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큐베이스가 믹싱이나 소스 선택을 위한 모니터링 부분에서 조금 더 좋습니다.

 

하지만 난 막귀고 컴터가 힘들어하는것이 싫다 하시면 32bit로 사용하세요 음원제작에는 사실 32bit도 충분합니다.  

 

비트뎁스와 샘플레이트는 큐베이스 상에서 디지털 신호로 읽어드릴때 각 값을 세로,가로축으로 나눠서 수치에 따라 나오는 샘플이나 음원의 퀄리티를 결정지어주는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이후 아래 사진처럼 왼편의 vst audio system 메뉴 아래에 보시면 자신의 인터페이스 메뉴가 보일겁니다. 

클릭하시고 Control Panel을 선택합니다.

 

 

리얼타임 녹음시 버퍼사이즈 수치를 낮게 설정하시면 됩니다.64버퍼 사이즈 정도를 평균치로 하겠습니다. (레이턴시 합이 적절함)

 

CPU점유를 떨어 뜨리기 위해서는 수치를 높게 설정하면 되는데이런 경우는 리얼타임 녹음이 필요없는 믹싱상황에서 높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버퍼사이즈를 1024로 놓고 사용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샘플레이트설정을 여기서 하면 되는데 보통 44.1을 기본으로 사용합니다. 저는 이부분을 96khz까지 올려 사용합니다. 컴퓨터 사양에 맞게 사용하세요 사실 44.1로 해도 제작에는 아무 상관 없습니다. 

 

그러면 다음 포스팅에서 다음 세팅을 이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큐베이스 Pro 10] - 큐베이스 프로10 편의를 위한 Edit 메뉴설정과 프리퍼런스

 

큐베이스 프로10 편의를 위한 Edit 메뉴설정과 프리퍼런스

이번에는 어레인지(편집)시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Edit 메뉴 세팅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영역에서의 세팅이니 참고 해주세요. 다음 그림과 같이 Edit 메뉴에서 Preferences 탭으로 들..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