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교육 악기정보

악기 선정을 위한 유용한 악기정보 피아노편 (피아노종류,관리,배움의효과)

반응형

피아노를 왜 많이 배우는지에 대한 이유와 피아노의 관리방법과 선택 방법, 피아노의 종류 등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피아노에서 배울 수 있는 긍정적 효과> 

 

1. 피아노는 화성학이나 시창, 청음 등 전공기초 과목을 쉽게 이해가 가능하며

 

2. 작곡의 아이디어를 표현할 반주가 가능하고 (기타도 가능)

 

3. 악보의 이해력과 청음 실력 향상에 확실히 필요하기 때문에 많이들 시키시곤 합니다. 

 

 

화성학이란 것은 음악을 이론적으로 적립해놓은 하나의 학문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시창은 악보를 보고 노래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듯 위에서 말한 내용들에 따른 긍정적인 효과들이 실제로 교육현장에 나가보면 눈에 보이곤 합니다. 

피아노를 접하고 온 아이들이 다른 악기를 접할 때 이해도가 조금 더 빠르며 금방 적응해 나가는 모습들을 보이곤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위 내용에 근거해 강제성이 들어가 피아노를 시키시는 건 반대합니다.

꼭 아이가 원할 때 시켜주세요 

 

 

<피아노의 종류와 관리 및 선택 요소>

 

1. 어쿠스틱 피아노 

 

특징 : 내부에 있는 나무 재질의 망치처럼 생긴 해머가 울려 악기 고유의 소리를 내는 것이 특징

 

<종류>

 

업라이트 피아노-> 현이 대각선 방향으로 벽과 나란히 세로로 세워져 있는 피아노

 

그랜드 피아노-> 바닥면과 평행하게 가로로 현이 누워있는 피아노 (업라이트보다 넓은 면적 필요)

 

관리 및 선택 요소 : 자체에서 소리가 나기 때문에 방음이 필요하며 나무기 때문에 온도와 습도에 예민해 악기를 놓아둘 곳의 환경을 잘 판단해야 합니다. 

 

Tip-> 사일런트 기능 : 어쿠스틱 피아노에 사일런트 기능을 추가한 것으로 헤드셋으로 소리를 보내줘 밤에도 연습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신 사일런트 기능의 추가로 인해 비용이 더 발생합니다. 

 

2. 디지털 피아노

 

특징 : 모듈이라는 장치에 소리가 저장된 형태

 

종류 : 마스터 건반, 키보드, 신시사이저 -> 41,61,88 등 건반의 수에 따라 종류가 다양함. 

 

관리 및 선택 요소 : 마스터 건반은 건반 자체의 모양만 가지고 있어 별도의 프로그램이 있어야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마스터 건반은 주로 작곡 작업을 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키보드와 신시사이저에 모듈이라는 장치가 들어있고 차이점이라 하면 신시사이저는 내장된 소리를 편집하여 합성할 수 있다는 것에 기능적 차이를 보입니다. 디지털 피아노들은 헤드셋이나 앰프를 별도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방음에 유리합니다. 마스터 건반에 모듈이 들어가 것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두 가지 피아노에 동시에 적용되는 타건감> 

타건감은 건반을 누르는 느낌을 말합니다. 악기사에 들려서 직접 눌러보고 나에게 맞는 타건감과 소리를 찾아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조사나 모델마다 타건감과 소리가 틀리니 잘 확인하고 비용에 맞게 선택하세요. 아이와 함께 악기사에서 악기를 보고 쳐보고 경험하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내 아이를 위한 음악교육] - 내 아이의 악기선정을 위한 유용한 악기정보 드럼편 (드럼명칭,역할,구성,종류, 구입시 유의사항)

 

내 아이의 악기선정을 위한 유용한 악기정보 드럼편 (드럼명칭,역할,구성,종류, 구입시 유의사항)

<드럼의 역할과 연주방법> 일반적으로 드럼이라 하면 위 그림처럼 세트드럼을 통칭합니다. 북과 심벌류가 합쳐진 드럼을 세트드럼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드럼은 세트드럼에 앉아서 스틱과 사지(양팔과 양다리..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