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교육 악기정보

내 아이의 악기선정을 위한 유용한 악기정보 드럼편 (드럼명칭,역할,구성,종류, 구입시 유의사항)

반응형

<드럼의 역할과 연주방법>

 

일반적으로 드럼이라 하면 위 그림처럼 세트드럼을 통칭합니다. 북과 심벌류가 합쳐진 드럼을 세트드럼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드럼은 세트드럼에 앉아서 스틱과 사지(양팔과 양다리)를 활용하여 리듬을 치는 악기입니다.

 

드럼은 밴드에서 박자와 리듬의 중심을 잡아주는 악기이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악기입니다. 정말 좋은 밴드는 그 밴드의 드러머를 보면 알 수 있다! 는 말 까지 있을 정도로 중요한 악기입니다. 그만큼 음악에서는 리듬이 정말 정말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드럼 명칭>

 

드럼의 구성에서는 크게 북들과 심벌류로 나눠 집니다. 

 

그리고 다음 그림과 같이 명칭이 나눠집니다. 

 

드럼 명칭 (이 그림의 드럼은 전자드럽입니다. 명칭은 어쿠스틱 드럼과 동일합니다.)

 

드럼에 앉았을때 기준으로 오른발로 페달을 사용해 치는 가장 큰 북을 Bass드럼이라(킥 드럼이라고도) 합니다. 앉았을 때 가운데 있는 드럼을 스네어 드럼이라 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북들은 탐탐이라 하며 앉았을 때 오른쪽에 있는 드럼은 바닥에 있다 하여 플로어 탐이라 합니다. 

 

그리고 심벌류로 넘어가면 앉았을때 왼발로 밟고 컨트롤할 수 있는 페달이 달린 심벌을 하이햇이라 합니다. 나머지는 크래쉬 심벌, 라이드 심벌 이렇게 구분 합니다. 하이햇과 스네어드럼 그리고 베이스 드럼을 중심으로 리듬을 만들어 연주합니다. 

 

세트드럼 (어쿠스틱 드럼)

 

<드럼 종류> 

 

크게 세트드럼은 어쿠스틱 드럼과 전자드럼으로 나뉘게 됩니다. 맨 위의 사진이 어쿠스틱 드럼이며 명칭이 적힌 두 번째 사진이 전자드럼입니다. 

 

어쿠스틱 드럼은 타격했을때 드럼 통의 울림에 따라서 소리가 나게 되고 전자드럼은 위 그림과 같이 모듈이라는 장치가 달려 있어서 타격했을 시에 전기 신호를 통하여 앰프나 헤드폰을 통해 소리를 전달합니다. 

 

드럼은 아주 큰 소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집에서 연주를 하고 싶다면 방음 매트와 함께 전자드럼을 활용하시면 충분히 연주가 가능하고 연습도 가능해집니다. 구입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스틱의 종류>

 

스틱은 드럼을 연주할 때 사용하는 채입니다. 두께/크기에 따라 A(orchestrA), B(Brass) S(Street) / 두께에 따라 2, 5, 7 등으로 나뉩니다. 크기는 S> B> A 순으로 크고, 두께는 숫자가 작아질수록 두껍습니다. 보통 첫 시작시에 5A사이즈를 많이 사용합니다. 

 

<드럼 기통(단위)>

 

드럼은 북의 갯수에 따라 기통으로 단위를 나눕니다. 맨 위의 첫 그림은 북의 개수가 5개 이기 때문에 5기 통이라 하고 밑그림의 전자드럼은 북의 개수가 6개이기 때문에 6기 통이라 합니다. 기통수가 늘어나면 그만큼 값도 더 비싸집니다. 

 

<구입 시 참고사항>

 

드럼의 구입 방법에는 인터넷 구입과 오프라인 악기사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각자 장단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온라인)

 

장점

(1) 오프라인보다 가격이 싸다  

 

(2) 보통 드럼은 북들과 심벌류 및 의자 등을 따로따로 구입해야 하는데 온라인에서는 행사별로 패키지로 묶어 할인 판매를 많이 한다.  ex) 드럼북 + 심벌류 + 의자 + 스틱 = 합쳐서 판매 

 

단점

(1) 택배로 오는데 세트가 조립돼서 오지 않으며, 튜닝과 세팅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2) 세팅시에 너무 힘들다. 

 

(오프라인)

 

장점 

(1) AS가 용이하다. 

 

(2) 기본적인 조립은 해서 주는 경우가 많음 (온라인은 배송 때문에 드럼 피와 몸체를 아주 세세하게 분리해서 보내줍니다.)

 

단점

(1) 튜닝은 온라인 오프라인 둘다 하지 않습니다. 

 

(2) 가격이 더 비쌈 (가게마다 다를 수 있으며 잘 모를 경우 가격을 뻥튀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입 의향이 있으시다면 다음과 같은 경우로 정리해드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1. 집에서 전자드럼으로 연주할 경우 설명서를 보고도 충분히 조립이 가능하니 전자드럼은 온라인으로 구입하는 게 좋다. 

 

2. 어쿠스틱 드럼은 방음 시설이 되어있는 개인적인 연습실이 있는 경우 구입하는 게 좋으며, 주위에 드럼은 쳤던 사람이나 선생님이 있을 경우 부탁해서 온라인으로 구입 후 세팅까지 부탁하는 방법이 있다.

 

3. 돈을 받고 세팅을 해주는 악기사도 있으니, 악기사에서 구입 시에 문의 조율을 통하여 세팅하는 방법이 있다. 

 

이상 드럼에 관한 아주 기초적인 정보였습니다. 

 

[음악교육 악기정보] - 드럼은 언어 공부처럼 연습합니다. 드럼 배우려면 이정도는 알고가자!

 

드럼은 언어 공부처럼 연습합니다. 드럼 배우려면 이정도는 알고가자!

언어 공부를 할 때 기본적인 문장 구조나 언어 등을 공부하여 문장을 완성해 나갑니다. 드럼 연주도 똑같습니다. 드럼은 리듬악기 겸 타악기 입니다. 박자와 음표의 길이를 이해하고 사지를 이��

agfriends.tistory.com

 

[음악교육 악기정보] - 악기선정을 위한 유용한 악기정보 매력적인 저음악기 베이스기타(피킹주법,슬랩주법,베이스특징,기타종류)

 

악기선정을 위한 유용한 악기정보 매력적인 저음악기 베이스기타(피킹주법,슬랩주법,베이스특징,기타종류)

<베이스 악기 특징과 종류> 베이스 기타는 현악기 중 하나로 4줄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일렉기타와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실용음악 악기중 절대 없어선 안될 중요한 악기입니다. 근음을 기반으로 밴..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