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교육 악기정보

악기선정을 위한 유용한 악기정보 매력적인 저음악기 베이스기타(피킹주법,슬랩주법,베이스특징,기타종류)

반응형

<베이스 악기 특징과 종류>

 

베이스 기타는 현악기 중 하나로 4줄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일렉기타와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실용음악 악기중 절대 없어선 안될 중요한 악기입니다. 근음을 기반으로 밴드 사운드의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을 해주며, 드럼의 박자를 이끄는 리듬악기에 가깝습니다. 그만큼 드럼과의 조화적인 연주가 중요합니다. 음의 위치는 통기타나 일렉기타의 6,5,4,3, 번 줄에 해당합니다. (음이 같습니다) 4번 줄 E(미) 3번 줄 A(라) 2번 줄 D(레) 1번 줄 G(솔)

 

 

 

 

 

 

베이스 기타도 일렉기타와 마찬가지로 소리를 증폭해 주는 앰프가 필요합니다. 정확한 명칭은 일렉트릭 베이스 기타지만 일반적으로 베이스 기타로 통칭합니다. 베이스 기타에도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픽업이 달려 있어서 픽업을 통해 소리가 앰프로 전달이 되면 앰프는 소리를 확장시켜 줍니다. 베이스는 픽업의 배열에 따라 프레시전 베이스, 재즈 베이스 등으로 나뉘고, 헤드가 없는 헤드리스 타입인 스타인 버거 타입, 프렛이 없는 프렛리스 타입, 어쿠스틱 베이스 등으로 종류가 나뉩니다. 

 

 

<연주 주법>

 

(1) 피킹 주법 

피킹에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위 그림처럼 손가락으로 직접 피킹 하는 방법과 피크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베이스 기타 피크

2가지 방법의 피킹은 음색이 다르기 때문에 곡에 따른 소리의 특색에 맞춰 사용하곤 합니다. 피크로 피킹 할 때에 독특한 뉘앙스를 내줍니다. 예로 좀 더 명확하고 거친 소리를 내고 싶다면 피크를 사용하곤 합니다. 일반적으로 손가락을 이용하는 핑거 피킹을 많이 사용합니다. 손가락을 이용하는 방법이 좀 더 다양한 주법을 구사하기에 유리하기 때문에 주로 핑거피킹을 많이 사용합니다. 핑거 피킹은 검지와 중지를 이용하여 튕기는 느낌이 아닌 줄을 그대로 밀어주듯 쳐주는 주법입니다. 손가락의 길이가 틀리기 때문에 손목 각도를 약간 틀어서 손가락 길이가 동일하게끔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2) 뮤트 주법

하나의 줄을 튕길 때 그 충격은 미약하게나마 다른 줄까지 울리게 되므로 우리가 내고자 하는 음 이외에 불필요한 음이 나올 수 있습니다. 대형 출력의 앰프에 연결했을 때 음량이 커지면 굉장한 소음으로 증폭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베이스는 다른 현악기들에 비해 저음을 담당하기 때문에 아주 두꺼운 줄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불필요한 진동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주법이 바로 뮤트 주법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현의 진동을 막아주는 것이 바로 뮤트입니다. 정확하고 깔끔한 연주는 뮤트에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익혀야 합니다. 음을 구분하는 프랫과 지판을 집는 왼손으로 뮤트를 하는 방법과 오른손으로 핑거링을 할 때 줄을 옮기면서 생기는 울림을 방지하기 위해 엄지 손가락으로 뮤트를 해주곤 합니다. 

 

(3) 베이스의 꽃 슬랩 주법

슬랩 주법은 퍼커시브(타악적인)하고 화려한 연주가 가능한 오른손을 활용한 베이스의 특징적인 주법입니다. Thumb(썸)이라는 주법과 플럭(Pluck) 주법을 활용합니다. 썸 주법은 엄지손가락으로 줄을 때리는 주법이며, 플럭 주법은 줄을 잡아당겨서 강력한 어택을 만드는 주법입니다. 엄지로 줄을 때리고 검지나 중지 등으로 줄을 뜯는 주법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굉장히 리드믹 한 연주 주법입니다. 

 

회전 슬랩 주법 

- 회전 슬랩은 가장 많이 연습하는 방법으로 손목을 회전하여 치는 주법입니다. 썸과 플럭을 효율적이게 연주할 때 사용합니다. 

 

비회전 슬랩주법 

- 비회전 슬랩은 오른손이 최소한의 움직임만으로 줄을 때리는 것으로 깔끔하고 예쁜 톤을 얻을 때 사용합니다. 비회전은 손목을 회전시키지 않고 팔꿈치를 축으로 앞뒤로 움직여 주기에 반동에 유리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전혀 손목을 쓰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손목 회전이 주가 아닌 것뿐입니다. 

 

내려치기 슬랩 주법

- 파워풀한 사운드를 내주는 내려치지 주법은 줄을 내려침과 동시에 지판을 가격하는 소리가 강하게 포함되는 주법입니다. 동작이 크고 힘이 많이 들기 때문에 빠른 16비트 프레이즈 연주 등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내 아이를 위한 음악교육] - 악기 선정을 위한 유용한 악기정보 피아노편 (피아노종류,관리,배움의효과)

 

악기 선정을 위한 유용한 악기정보 피아노편 (피아노종류,관리,배움의효과)

이번 포스팅은 내 아이를 위한 악기 선정에 참고하시길 바라면서 첫 번째로는 피아노에 관련된 기초지식에 대해 설명해보려 합니다. 피아노를 왜 많이 배우는지에 대한 이유와 피아노의 관리방법과 선택 방법 피..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