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 너도 작사 할 수 있어

대중음악 가사쓰기의 중요 요소와 특징

반응형

대중음악에서의 가사 쓰기의 중요한 요소와 특징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제일 중요한 요소는 글로 써가 아닌 음악으로써 생각을 해야 한다! 입니다. 즉 멜로디와 가사가 한 몸처럼 여겨질 때 좋은 가사라 할 수 있습니다. 서로 돕고 변화하는지 잘 살펴야 합니다. 

 

 

 

대중음악 가사의 특징에는 

 

(1) 청각 전달에 있습니다. 말 그대로 귀에 들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2) 귀에 전달되기에 리듬이 정말 중요합니다 가사는 훨씬 규칙적인 리듬에 의존하기 때문에 가사의 리듬과 멜로디의 리듬이 결합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많은 부분 반복 구적에 의존적입니다. 보통 후렴구에 많이 사용됩니다. 

 

(4) 음악은 시간 예술이라고도 합니다. 즉 정해진 시간에 제한적이고 공간적인 제한이 있습니다. 예로 전주, 간주, 후주 등등의 구성에 의한 제한이 있습니다. 

 

(5) 우리나라 대중음악은 서양 문물을 받아들였기 때문에 서양 음악의 형식으로 작성됩니다. 

 

 

서양음악의 구조 종류에는 4 보격 4 강세, 3 보격 3 강세 등이 있습니다. 보격, 강세 복잡해 보이지만 쉽게 학교종이 땡땡땡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박자를 세며 다음의 가사에 노래를 천천히 불러 보세요 그럼 감이 오실 겁니다.

1     2     3     4

학교 종이 땡땡땡  (4 보격 4강세) -> 4박자 안에 다 들어옴)

1     2     3     4

어서 모이자         (4 보격 3 강세) -> 3박자 안에서 가사가 끝남)

 

이상 대중음악 가사의 특징과 중요 요소였습니다. 

 

[야! 너도 작사 할 수 있어] - 대중음악 가사쓰기의 전략적요소

 

대중음악 가사쓰기의 전략적요소

가사 쓰기 두 번째 포스팅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대중음악 가사 쓰기의 전략적 요소에 대해 소개해 보겠습니다. 대중가요의 작사는 주로 남녀노소로 불리는 개개인을 대상으로 작사합니다. 말 그대로 대중을 위한..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