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작곡시스템 정보 컴퓨터 사양과, DAW (작곡미디프로그램)

반응형

디지털을 활용한 1인 미디어 시대로 넘어온 지금. 집이나 편안한 개인 공간 안에서도 충분히 곡 작업을 하고 내 음악적 영감을 발현시킬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개인 PC의 성능이 발전하고 인터넷 환경이 좋아지면서 홈 레코딩 및 음악을 만들고 편집할 수 있게 된 것이지요. 제 첫 포스팅은 바로 디지털 작곡을 위한 최소한의 장비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 필요 장비 컴퓨터 

 

음악 작업을 하기에 필요한 첫 번째 장비는 바로 컴퓨터입니다. 믹싱과 마스터링 모두 할게 아니라면, i5 정도의 cpu 성능이면 괜찮습니다. 램은 8g에 그래픽 카드는 CPU에 들어있는 것만 써도 충분합니다. 

 

파워의 용량은 큰 게 좋습니다. (중국제는 피하세요) 500~700w 정도 선을 추천 드립니다. 게임을 할게 아니기에 그래픽 카드에 쓸 돈을 cpu, ram, power, 메인보드, ssd (하드 드라이브)에 투자 하라는 것에 추천드립니다.

 

하드디스크의 용량은 500~1tb 정도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상악기 및 작곡 프로그램을 원활히 돌리려면 ssd가 좋습니다.

 

만약 메인 드라이브에 500gb ssd를 끼우셨다면 일반 하드로 파티션을 나눠서 1tb 정도를 나눠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이상의 사양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컴퓨터는 이 정도로 정리해 드립니다.

 

두 번째 필요 장비 DAW (Digital Audio Workstation)

 

에이블톤 라이브10 로딩화면
큐베이스 프로10 로딩화면

 

조금 음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큐베이스, 에이블톤, 로직 등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방금 말씀드린 것들은 작곡에 필요한 프로그램 툴입니다.  저는 큐베이스 pro10과 에이블톤 라이브 10 두 가지를 다 사용하고 있는데요 각자 장단점이 있으며, 처음 작곡을 해보고 싶으시다면 큐베이스를 먼저 추천드립니다.

 

아무래도 들어있는 가상악기나 플러그인(앞으로 설명 예정)들이 퀄리티도 좋으며, 전천후 성으로 사용하기 좋기에 추천 드립니다.

 

여러 버전이 있으며 거기에 대한 포스팅은 개별적으로 할 테니 지켜봐 주세요 각 DAW 기초적인 부분부터 비교에 따른장단점까지 다뤄보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만 포스팅하도록 하고, 다음 필요장비 2탄에서 뵙겠습니다. 

 

[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 작곡에 필요한 장비 마스터건반과 오디오 인터페이스 (기본개념잡기)

 

작곡에 필요한 장비 마스터건반과 오디오 인터페이스 (기본개념잡기)

3번째 필요 장비 : 마스터 건반 기본적으로 미디 정보를 입력하는 도구로는 컴퓨터의 기본 장치인 키보드와 마우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음역대를 다양하게 사용하면서 더욱 리얼하게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