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 너도 작사 할 수 있어

벚꽃엔딩을 예제로 한 반복이 주는효과 두번째 창조적인 반복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앞전에 설명한 반복이 주는 효과 두 번째 주제로 창조적인 반복에 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여러분이 너무나 잘 알고 계시는 버스커버스커의 벚꽃엔딩 가사로 예제를 다뤄보겠습니다. 예제를 다루기 전에 반복의 방법과 조건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반복의 방법>

반복에는 2가지의 반복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직접적 반복과 간접적 반복이 있는데요 직접적 반복은 한 가지 주제를 한마디로 반복되는 후렴을 통해 반복하고간접적 반복은 한 가지 정서를 비슷한 값의 뉘앙스를 가진 다양한 단어로 반복하는 방법입니다. 

 

 

<반복의 조건>

(1) 중요한 부분을 반복적으로 들려주면 강하게 전달된다. 

 

(2) 지루하지 않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반복되는 후렴의 지루함을 극복하기 위해 각 절들의 변화는 중요하다. 

 

위 내용들이 어느 정도 숙지되셨다면 음악과 함께 가사를 잘 살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벚꽃엔딩 song by 버스커 버스커> 

 

그대여 그대여 그대여 그대여 그대여 

오늘은 우리 같이 걸어요 이 거리를
밤에 들려오는 자장노래 어떤가요 ( oh yeah )
몰랐던 그대와 단 둘이 손 잡고
알 수 없는 이 떨림과 둘이 걸어요

봄바람 휘날리며
흩날리는 벚꽃 잎이
울려 퍼질 이 거리를
( UhUh ) 둘이 걸어요

봄바람 휘날리며
흩날리는 벚꽃 잎이
울려 퍼질 이 거리를
( UhUh ) 둘이 걸어요

 

벚꽃엔딩에서 눈여겨 볼 포인트는 바로 화자의 심정 변화입니다. 벚꽃엔딩은 화자의 정서적 뉘앙스와 설레이는 감정을 표현한 직, 간접적 반복이 이뤄진 가사라 볼 수 있습니다. 첫 데이트의 풋풋한 감정을 절에서 표현해 줬고 후렴에서 기분과 감정을 표현하여 깊게 각인시켜 줍니다. 사람의 감각적인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절에서의 상황과 후렴의 반복구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좋아하는 창조적 요소가 아닐까 싶습니다. 

 

[야! 너도 작사 할 수 있어] - 형식 나누기의 유용함 Song Form 이해하기

 

형식 나누기의 유용함 Song Form 이해하기

송폼이란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곡의 형식, 형태라 보시면 됩니다. 작사를 하기 위해서는 곡의 형식과 역할을 잘 알고 있어야만 곡에 맞춰 좋은 작사를 할 수 있습니다. 곡의 각 형식에는 다음과 같이 표기합니다..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