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 너도 작사 할 수 있어

형식 나누기의 유용함 Song Form 이해하기

반응형

송폼이란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곡의 형식, 형태라 보시면 됩니다. 작사를 하기 위해서는 곡의 형식과 역할을 잘 알고 있어야만 곡에 맞춰 좋은 작사를 할 수 있습니다. 

 

곡의 각 형식에는 다음과 같이 표기합니다. 

 

Verse-절 / Chrous-후렴 / BR(Bridge)-형식의 연결에 기반한 전환, 환기 / Refrain - 반복적 후렴구 

 

각 형식에는 보통 이런 역할들을 합니다. 

 

Verse-절의 경우 분위기상의 상황이나 내용 등을 전개시키고 소개합니다. 

 

Chrous-후렴의 경우 외치고 싶은 말(주제) 등을 표현합니다. 

 

BR(Bridge)는 상황과 하고싶은 말을 잘 연결하거나 후렴에서 다 하지 못 한말을 내용상 환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위와 같은 형식은 다음과 같이 곡에 다양하게 존재 합니다. 예로 V-V-C-V-V-C 혹은 V-C-V-C 혹은 V-C-V-C-BR-C ->곡의 전체적 형태 (위의 알파벳 표기는 각 형식의 앞글자를 뜻합니다.) 

 

이렇게 곡의 형태를 파악하면 기준점이 생기고 이 기준점에 따라 가사를 어떻게 전개시키고 어떻게 분위기 조성을 할지에 대한 모티브(동기)가 생기게 됩니다. 그러면서 더욱더 완성도 있는 작사를 할 수 있습니다. 

 

송폼은 주제에 도달하기 위한 로드맵입니다. 패션과도 같이 최신의 트렌드를 섭렵할 필요가 있으며 (요즘 곡의 구성 파악) 섭렵한 트렌드를 응용하여 나만의 패션을 완성시킬 수 있기에 송폼의 이해는 정말 중요합니다. 

 

[야! 너도 작사 할 수 있어] - 멜로디를 읽고 작사하기 멜로디가 적고 많음에 따른 작사하기

 

멜로디를 읽고 작사하기 멜로디가 적고 많음에 따른 작사하기

멜로디는 곡을 작곡한 사람의 언어 입니다. 즉 작사는 멜로디를 번역하고 이해해야만 좋은 가사를 입힐 수 있습니다. 곡의 형식과 멜로디의 형태를 잘 파악하여 디자인 하는것이 포인트 입니다. 예로 곡 형태에서..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