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작곡 기본이론 조(key)와 스케일 (단조, Minor)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전 포스팅에 이어 단조(minor)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장조는 스케일이 3도 4도 7도 8도 음간의 간격이 반음이 되고 나머지 음들이 온음 간격으로 이뤄졌을 때 장조가 성립된다는 원리를 설명했습니다. 

 

 

단조는 스케일이 2도 3도 5도 6도 간격이 반음이 되고 나머지 음들이 온음관계로 이뤄졌을 때 단조 관계가 성립됩니다. 

단조는 A(라)음을 기준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장조는 C(도)음을 기준으로 설명했고 단조는 A(라) 음으로 설명하는 이유는 서로 나란한조로써 사용하는 음은 같고 배열에 따라 장조와 단조가 구분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쉽게 말하면 둘다 흰건반만 사용합니다. (건반이 있다면 꼭 쳐보시길)

 

라음을 기준으로 순서대로 배열해보면 < 라 시 도 레 미 파 솔 라 >가 됩니다. 

 

반음과 온음 관계를 위의 그림에 대입해서 보면 바로 반음과 온음이 구분되실 겁니다. 따라서 위 스케일은 2도(시) 3도(도) 반음 5도(미)와 6도(파)가 반음 간격이고 나머지는 온음 간격인걸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은 라단조 A minor 스케일이라 합니다. 다른 마이너 스케일 및 조성은 모두 이와같이 똑같은 법칙에 적용됩니다.  

 

예로 C마이너 (다단조)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순서대로 배열하면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가 됩니다.

 

이것은 장조기 때문에 단조로 바꾸기 위해서는 2,3,5,6,도를 반음 간격으로 맞춰줘야 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스케일이 맞습니다. 이번에는 b(플랫)을 써 보겠습니다. 

 

C마이너 스케일 -<도 레 미b 파 솔 라b 시b 도> -

 

3도 (미)에 b(플랫)을 붙여서 2,3도 반음 간격으로 만들고  뒷부분도 마찬가지 6도(라)와 7 도시에 b(플랫)을 써서 5,6,도 반음 나머지 온음 간격으로 맞췄습니다. 모든 마이너(단조)는 이런식으로 구분이 됩니다. 

 

[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 작곡 기본이론 조표 이해하기

 

작곡 기본이론 조표 이해하기

장조와 단조 그리고 스케일에 대해서 이해가 되셨다면 이번 포스팅은 조표에 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앞장에서 다뤘듯이 각 음이 대장이 되어 음계를 만들다 보면 장음계는 3,4,/7,8 반음 단음계는 3,4,/5,6 반음..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