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작곡 기본이론 조표 이해하기

반응형

장조와 단조 그리고 스케일에 대해서 이해가 되셨다면 이번 포스팅은 조표에 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앞장에서 다뤘듯이 각 음이 대장이 되어 음계를 만들다 보면 장음계는 3,4,/7,8 반음, 단음계는 3,4,/5,6 반음 관계를 지켜주기 위해 샾(#)이나 플랫(b)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샾이나 플랫등을 바로 조표라고 하며 악보상에서 이 조표가 붙는 것에 따라 무슨 조성을 이곡에서 가지고 있는지 바로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샵과 플랫에 따라 다음과 같이 순서대로 조표가 붙습니다. 

 

순서대로 샵은 파 도 솔 레 라 미 시 에 붙습니다. 

 

플랫은 샵과 반대로 시 미 라 레 솔 도 파 순으로 플랫이 붙습니다. 

 

각자 붙는 순서를 외워두시면 좋습니다. 곡을 카피하거나 분석할때 조성을 파악하면 어떤 코드와 음들을 썼는지 파악이 쉽기 때문에 순서를 외워두고 적용하면 좋습니다. 

 

조표를 보고 조성을 파악하는 방법은 

 

#(샵)계열 -> 마지막에 붙는 #의 반음위가 그 곡의 조성 

b(플랫)계열 -> 마지막에 붙는 b의 바로 뒤에 붙는 b이 그 곡의 조성 

이와같은 방법으로 곡의 조성을 바로 파악 할 수 있습니다. 

 

예로 악보상 조표가 #이 3개가 붙었다면 마지막에 붙은 샵이 솔# 입니다. 여기에 반음을 올려주면 A(라)가 되고 곧 이 곡은 A(라)key 조성 곡이 되는 것입니다. 

 

플랫의 경우 악보상 조표가 b이 5개 붙었다면 마지막에 붙은 플랫이 솔b이고 그 바로 뒤에 있는 플랫이 레b이기 때문에 이 곡은 Db(레b)key의 조성 곡이 됩니다. 

 

다음에는 음정에 관련된 포스팅으로 이어가겠습니다. 

 

[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 초보자를 위한 작곡 이론 코드를 알기위한 음정 이해하기

 

초보자를 위한 작곡 이론 코드를 알기위한 음정 이해하기

음정(Interval)이란 음과 음 사이의 거리를 얘기 합니다. 우리가 아는 실용음악에서는 음사이 간격을 세는데는 '도'라는 단위로 음정을 셉니다. 1도, 2도, 3도 이런식으로 세는데 예로 도, 레, 미, 파, 솔, 라, 시..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