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정(Interval)이란 음과 음 사이의 거리를 얘기 합니다.
우리가 아는 실용음악에서는 음사이 간격을 세는데는 '도'라는 단위로 음정을 셉니다.
1도, 2도, 3도 이런식으로 세는데 예로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 차례대로 1도 2도 3도 4도 5도 6도 7도 8도 순으로 세줍니다.
각 음정에는 음간 거리에 따라 수식어가 붙는데 바로 (완전음정, 장음정, 단음정, 증음정, 감음정)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각 음정에는 특징이 있습니다.
C major(다 장조, 도를 기준으로 한 스케일)를 기준으로 각 음정의 느낌을 설명해 보면,
완전음정(도,솔) : 듣기 좋고 안정적
장음정(도,미) : 협화적인 느낌
단음정(도,미b): 약간 우울한 느낌
증음정 (도,파#): 불협화 느낌
감음정 (도,미b,솔b) : 불협화 느낌
이것을 표로써 정리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정리가 됩니다.
그림을 설명하자면 Cmajor를 기준으로 1도(도), 4도(파) 5도(솔) 8도(도)는 완전음정 2도(레) 3도(미) 6도(라) 7도(시)는 장음정이 됩니다. 이것은 정해진 기준과 법칙입니다.
이 음정들을 기준으로 반음거리와 b(플랫),#(샵)이 붙으면서 감음정, 단음정, 증음정이 되는 방식 입니다.
완전음정들이 b(플랫)되면 음간의 간격이 좁혀져서 감음정이 되고 ,완전 음정들이 #(샵)되면 음간의 간격이 벌어져서 증음정이 됩니다.
장음정들은 b(플랫)되면 음간의 간격이 좁아지면 감이 아닌 단음정이 되고 플랫이 더 붙으면 감음정으로 떨어집니다. 반대로 #(샵)되면 음간의 간격이 벌어지고 완전음정과 같이 증음정으로 바뀝니다.
예제)
도와 미b의 간격은 (도,레,미) 3도 간격이지만 미(3도)에 b(플랫)이 붙어 음간의 거리가 좁아져 이는 단 3도라 말합니다. 장음정인 상태에서 3도에 플랫이 붙어서 거리가 좁아져 -(마이너스) 됐기 때문 입니다. 플랫은 반음을 내리는거기 때문에 음간의 거리가 좁아 집니다.
도와 파#을 예로들면 거리는 (도레미파)4도 거리지만 파(4도)에 #(샵)이 붙기 때문에 증4도가 됩니다. #에 의해 음간의 거리가 멀어져 +(플러스)되었기 때문입니다.
미와 솔을 예로 들면 미를 1도로 놓고 솔까지 가보면 3도 간격이 됩니다.(미부터 미, 파, 솔)
미는1도 파는2도 솔은 3도 입니다. 미와 파는 2도간격이지만 반음이기 때문에 음간의 거리가 더 좁아 단2도가 됩니다.
도를 기준으로 도와 미거리를 비교 해보면 도는 1도 레는2도 미는 3도 간격인데 도 와 레, 미 사이에는 반음이 아닌 온음이기 때문에 그대로 장음정이 됩니다. 사이에 #이나 b, 반음이 없기 때문에 도에서 미 거리는 그대로 장3도 거리가 됩니다.
하지만 미와 솔은 사이에 미파 반음이 있어 거리가 더 좁아졌고 따라서 미와 솔은 단 3도거리가 됩니다.
음정을 계산할때는 기준이 되는 음을 1도로 놓고 차례대로 세준뒤, 위 예제같이 거리(숫자)가 나오면 숫자를 붙이고 (반음, b, #) 유무에 따라 음정 캐릭터를 정해주면 됩니다.
이상 음정 이해하기 였습니다. 글로써 이해하기 힘들겠지만 천천히 다시 보시면 법칙이 보입니다. 이 법칙을 통해 코드 즉 화성이 적립되고 코드의 원리가 됩니다.
이어서 코드의 종류와 기본개념으로 이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