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이블톤 라이브10

(ableton live10) 에이블톤 라이브10 브라우저 구성과 메뉴, 외부 vsti와 플러그인 불러오기

반응형

에이블톤 라이브10 설정편 이후 이번에는 에이블톤의 브라우저의 구성에 대해서 설명 해 보겠습니다. 

 

부라우저는 사운드, 악기, 이펙트, 클립, 팩, 프리셋등 음악 작업에 직접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를 관리합니다. 

 

브라우저 바의 메뉴는 그림과 같이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에 해당합니다. 

 

브라우저 구성

 

 

<컬렉션 구간> 

 

Collections : 이곳은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이펙터나 악기 플러그인 등을 따로 모아두는 곳입니다. 

해당 이펙터에서 우클릭후 원하는 색상으로 설정하면 컬렉션 메뉴에 생성됩니다. 첫 설치후에는 Favorites밖에 안보입니다. 밑에 그림에 표시한 곳으로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놓으면 Done버튼이 활성화 되고 원하는 색상을 클릭하면 다 보이게 됩니다. 

 

 

<이번엔 카테고리 부분을 순서대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브라우저의 카테고리 메뉴

 

1. Sound : 악기별로 여러 악기 프리셋이 저장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하위메뉴 부분들을 선택하면 로딩없이 사운드를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더블 클릭시에 자동으로 미디트랙에 인서트 되어 추가됩니다. 

 

2. Drums : 드럼 악기의 프리셋과 여러 샘플 사운드들이 들어 있으며 사운드 카테고리와 마찬가지로 하위메뉴 선택시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더블 클릭시에 해당 프리셋이 인서트 됩니다.

 

3. Instrument : 드럼을 제외한 나머지 악기들의 프리셋이 들어있습니다. 아날로그 악기 및 에이블톤의 신디사이저(wavetable, operator, tension등등)와 샘플러, 심플러, 인스투르먼트 랙 등이 들어 있습니다. 

 

4. Audio Effect : 에이블톤 라이브의 다이내믹, 공간계, 프리퀀시 계열의 이펙터 등이 들어 있습니다. 

 

5. Midi Effect : 아르페지터나 스케일, 코드 플러그인등 미디를 시퀀싱하기 위해 편리한 미디 이펙터들이 들어 있습니다. 

 

6. Max for Live : 에이블톤이 Cycling 74사를 인수하면서 에이블톤 라이브10 버전에서는 자체 기능으로 내장되었으며,  맥스 포 라이브는 미디 및 오디오 디바이스를 디자인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툴 입니다. 마찬가지로 에이블톤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여러 프리셋들도 들어 있습니다. 

 

7. Plug in : 외적으로 설치한 플러그인 및 가상악기가 들어있는 메뉴입니다.

 

 

<외부플러그인을 불러오는 방법>

외부 가상악기를 설치후에 외부 가상악기가 설치된 폴더 경로로 들어가 dll파일을 찾습니다. dll파일을 복사하여 따로 넣어둘 폴더를 임의로 만듭니다. dll파일을 임의로 만든 폴더안에 넣어둔 후에 아래 프리퍼런스 메뉴(단축키 : ctrl + ,)중 Plug-in -> Browse에서 dll파일만 들어있는 따로 만들어 놓은 폴더로 경로 설정후 Rescan 버튼을 눌러주면 외부 가상악기를 불러올수 있습니다. 

 

외부 Vst 및 플러그인을 불러오기 위한 폴더설정 경로

 

8. Clips : 여러개의 미디 및 오디오가 담긴 리전을 클립이라 하는데 이 클립들이 들어 있습니다. 리전은 할당된 하나의 구역정도로 이해 하시면 됩니다. 이 할당된 구역안에 특정 프레이즈의 (특정 패턴의) 오디오 파일이나 미디 파일이 담겨 있습니다. 어레인지 창이나 미디클립창에 드래그 하면 해당 클립 내용들이 보입니다. 

 

9. Samples : 에이블톤에 설치된 샘플사운드가 들어 있습니다. 

 

Sample이란? 일정한 프레이즈(1~4마디 단위의 연주나 패턴)나 특정한 원샷(One-Shot) 소리가

녹음되어 있는 특정의 리전을 뜻합니다. 즉 녹음된 소리가 웨이브 파형의 형태로 담겨있는 것을 뜻합니다. 오디오 클립이라 보시면 됩니다. 

 

리전은 그릇으로 생각하시면 비유가 좋을 듯 합니다. 그릇에 소리를 담은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정구간 설정구간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샘플과 샘플링에 관련된 부분은 추후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Places 부분>

 

Places 메뉴 부분

 

이곳은 에이블톤사에서 판매되고 있는 플러그인, 가상악기, 샘플등 라이브 확장 팩을 추가할 수 있으며-> (Packs)

유저가 자주 사용하는 클립 샘플 프리셋등을 담을수 있습니다.-> (User Library)

또한 (Add folder)를 사용하여 외부의 폴더를 불러 들일 수 있는데 구입한 샘플팩등을 따로 추가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이상 브라우저 사이드바 메뉴에 대한 설명 이었습니다.

 

[에이블톤 라이브10] - (ableton live10) 에이블톤 라이브10 컨트롤 바 (상단 뷰) 템포그룹

 

(ableton live10) 에이블톤 라이브10 컨트롤 바 (상단 뷰) 템포그룹

이번에는 템포, 트랜스포트, 루프, 모드 그룹이 모여있는 컨트롤바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컨트롤 바는 아래 그림의 빨간색 표시 부분영역에 해당됩니다. 화면상 가장 왼쪽 상단에 있는 템포그룹부터 설명해..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