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이블톤 라이브10

(ableton live10) 에이블톤 라이브10 컨트롤 바 (상단 뷰) 템포그룹

반응형

이번에는 템포트랜스포트, 루프, 모드 그룹이 모여있는 컨트롤바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컨트롤 바는 아래 그림의 빨간색 표시 부분영역에 해당됩니다. 

 

컨트롤 바 (상단뷰)

 

화면상 가장 왼쪽 상단에 있는 템포그룹부터 설명해 보겠습니다.  확대하면 다음과 같은 모습입니다. 

컨트롤 바 템포그룹 총 7개 메뉴구성

 

 

하나씩 차례대로 설명하겠습니다. 

 

▶Link : 외부 싱크 장치와 연결합니다. 예로 아이패드를 인터페이스와 컴퓨터에 연결한뒤에 아이패드 내에 있는 시스템을 활용하여 에이블톤과 서로 링크시켜사용할 때 필요한 메뉴입니다. (아이패드를 위한 기능은 아닙니다. 다양한 외부 기기와 연결됩니다.)

 

▶Tap : 마우스 클릭으로 템포(속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4번 클릭하면 속도가 계산되고 재생됩니다. 곡의 템포를 분석하고 싶을 때 유용할 수 있습니다. -> 분석하고 싶은 곡을 들으면서 속도에 맞춰 탭해주면 됩니다. 

 

▶tempo : 숫자로 120.00으로 써져 있는 구간이며 속도를 수치로 표시한 겁니다. 마우스 드래그나 선택 후 숫자 변경으로 템포를 변경시킬 수 있습니다. 

 

▶ Nudge Down/Up : 템포 옆에 기호로 표시돼있는 넛지 다운 업은 마우스로 누르고 있는 동안 속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속 효과) 

 

▶Time Signature : 박자를 표시합니다 더블클릭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Metronome : 사진상에 노란색으로 체크되어 있는 구간이며 메트로놈입니다. 클릭으로 on/off를 할 수 있습니다.

 

메트로놈 아래방향 화살표 클릭시 생성되는 메뉴

 

아랫방향 화살표를 클릭하면 카운트 인. 사운드, 리듬으로 메뉴가 나뉩니다. 

 

카운트 인 : 녹음 직전 예비박이 필요할때 유용 합니다. 예로 1bar로 놓으면 메트로놈이 1마디 예비박을  준 후에 녹음을 시작합니다. 

 

사운드 :  말 그대로 메트로놈의 소리를 바꿔줍니다. 

 

리듬 : 메트로놈의 리듬을 설정하는 건데 메트로놈의 음표 길이로 생각하시면 됩니다.1 bar로 놓으면 메트로놈이 온음표 길이대로 세집니다. 1/2 -> 2분음표, 1/4-> 4분음표 참고로 T가 붙은건 트리플(셋잇단음표)를 뜻합니다.

 

▶Quantization :  메트로놈 옆에 1 Bar라고 적혀있는 것입니다. 세션 뷰 에서의 클립의 재생 단위를 선택하는 겁니다. 

 

클립: 특정 프레이즈(1~4마디 단위의 특정 패턴의 음원)의 샘플 음원이 담긴 것을 말합니다.클립은 크게 미디 클립과 오디오 클립으로 나뉩니다. 미디 클립은 미디 노트가 들어있고 오디오 클립은 웨이브 파형의 녹음 음원이 들어있습니다. 브라우저 메뉴의 Clips에서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림을 참고하세요 

 

이렇게 세션 뷰에서 클립을 인서트 시키면 그림의 맨 오른쪽의 재생 버튼을 눌러 연주할 수 있습니다. 

퀀타이제이션은 재생 버튼을 눌렀을 때 클립을 어느 정도 간격으로 진행 재생시킬 것인지에 관한 것입니다. 

 

미디클립을 세션뷰의 미디클립창에 드래그하여 인서트 시킴

 

클립을 세로 방향으로 여러 개 인서트 시켜서 하나씩 직접 재생시켜보면서 해보시면 이해가 될 겁니다. 1 Bar로 놓으면 1마디 간격을 둔 후에 아래 클립을 재생하겠다! 입니다.

 

다음에 이어서 컨트롤 바의 중간에 있는 트랜스포트 그룹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에이블톤 라이브10] - 작곡 미디 프로그램 에이블톤 라이브10 상단뷰 트랜스포트 그룹

 

작곡 미디 프로그램 에이블톤 라이브10 상단뷰 트랜스포트 그룹

저번 포스팅에 이어 이번에는 상단 뷰 가운데에 있는 트랜스포트 그룹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트랜스포트 그룹은 다음 그림과 같이 생겼습니다. Follow : 송 포지션의 위치에 맞추어 화면이 움직입니다. Positio..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