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큐베이스 Pro 10

미디 작곡 프로그램 큐베이스 프로10 오디오커넥션 설정 (F4-Audio Connections), 모노 스테레오 개념, 녹음과 모니터링설정(In/Out Seting)

반응형

믹서 창의 설정까지 끝났다면 이번엔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인/아웃 설정을 해주는 오디오 커넥션 세팅을 해보겠습니다.

오디오 커넥션 세팅을해야 큐베이스 내에 소리를 녹음하고 큐베이스 내의 악기나 샘플 및 직접 기록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 커넥션을 세팅하기에 앞서 먼저 모노와 스테레오 개념부터 잡고 가겠습니다. 

 

 

<모노와 스테레오의 개념>

 

모노와 스테레오의 차이는 두개로 나눠진 (Left/Right) 스피커에 서로 다른 소리를 보내주는 것을 스테레오라고 하고

같은 소리를 두 개의 스피커에 같이 보내주는 것을 모노라고 합니다. 

 

<오디오 커넥션 인풋설정(마이크&악기라인 설정)>

 

오디오 커넥션의 단축키는 F4입니다. F4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일단 인풋 설정부터 하겠습니다. 

 

인풋은 인터페이스에 마이크나 악기를 연결했을때 소리를 이렇게 받고 있다고 큐베이스에게 알려주고 설정해주는 개념입니다. 

 

인풋선택 -> 그림과같이 선택

 

인풋 메뉴안에 아무것도 없으면 위 그림과 같이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모노로 설정하는 이유는 노래를 녹음하는 마이크나 악기의 라인이 하나로 한 채널에 연결되서 소리를 받기 때문에 모노로 설정합니다. 제 포스팅을 따라 하신다면 헷갈리지 않게 하기 위해 인풋 메뉴 안에 잡혀있는 모든 세팅을 지워주신 후 저와 같은 화면에서 시작하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지울 메뉴 우클릭 후 ->  Remove 선택을 하면 지워집니다. 

 

위 그림 처럼 모노 선택후 Audio device에 인터페이스가 설정되있는지 확인후 Devicer port에서 Mic 선택

 

제 인터페이스는 18개의 인풋을 지원하지만 주로 앞 패널에 4개의 인풋단자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위 그림처럼 세팅해 주었습니다. 본인의 인터페이스 인풋 단자의 수 만큼 세팅해 주세요

이러면 인풋 메뉴 설정은 끝이 났습니다. 

 

<오디오 커넥션 아웃풋 설정>

 

그다음으로 아웃풋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아웃풋은 바깥으로 나가는 소리를 어떤 기기로 내보낼 것인지 세팅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모니터 스피커와 헤드폰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아래 그림 처럼 맨 오른쪽 Control Room으로 들어가 주세요.

 

보통 컨트롤 룸 말고 인풋 메뉴 옆에 아웃풋에서 설정을 해주지만 이전해 발행한 포스팅에서 믹서에서 컨트롤 룸 설정을 해줬기 때문에 오디오 커넥션에서 아웃풋 설정은 컨트롤 룸에서 해줍니다. 그래야만 신호가 잡히고 컨트롤 룸을 활용 할 수가 있습니다.  

 

컨트롤 룸 메뉴 선택 후 그림과 같이 설정

 

그림과 같이 설정후 OK버튼 클릭 -> 스테레오인 이유는 스피커나 헤드폰은 Left/Right로 나눠져 있기 때문
그림과 같이 설정 Mon1, mon2는 Monitor의 약자입니다. 모니터 스피커의 약자.

이렇게 순서대로 설정해 주시면 큐베이스와 인터페이스의 인/아웃 설정이 끝난 겁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는 프로젝트 셋업을 다뤄보고 큐베이스 세팅을 마무리 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큐베이스 Pro 10] - 미디 작곡 프로그램 큐베이스 프로10 프로젝트 셋업

 

미디 작곡 프로그램 큐베이스 프로10 프로젝트 셋업

이번 포스팅에서 프로젝트 셋업을 마지막으로 큐베이스의 기본적인 세팅을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큐베이스의 프로젝트 셋업의 단축키는 Shift+S입니다.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프로젝트 셋업..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