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작곡을 위한 모니터 스피커 개념 이해하기 (모니터 스피커 유의사항)

반응형

이번에 설명드릴 장비는 모니터 스피커입니다. 기본적인 개념과 처음 구입시 참고할 내용들을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악 작업을 할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귀입니다. 청중들은 음악을 귀로 듣고 향유하니 작업자는 잘 들으며 작업하는 것이 중요한 이치입니다. 

 

 

모니터 스피커는 크게 앰프가 내장되어 있는 액티브 타입과 별도의 앰프가 필요한 패시브 타입으로 나뉩니다. 편의성 등 여러 가지를 따졌을 때 보통 액티브 타입을 많이 사용합니다. 저는 8인치의 액티브 타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후면부에 전원 앰프가 같이 달려있으면 액티브, 없는경우 패시브 형태 입니다. 

 

모니터 스피커 ESI의 nEar 08 전면부 

 

nEar08 후면부의 파워앰프의 모습 그림처럼 자체 전원 버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피커는 보통 2way ,3 way로 나눠지게 되는데 2 way는 -중/저음 한 군데, 고음 한 군데 이렇게 두 곳에서 소리가 흘러나옵니다. 위 그림의 모니터 스피커 전면부 사진이 2 way 모델입니다. 3 way는 저음, 중음, 고음 각 3군데로 나눠지며 스튜디오같이 방음 설비가 이뤄진 곳에 많이 사용됩니다. 

 

3 way가 당연히 더 좋다고 생각하시 겠지만,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하려면 방음 설비가 정확히 이뤄진 곳에 장착이 되어야만 극강의 성능을 자랑합니다. 그만큼 비싸기도 합니다. 따라서 2way를 기본적으로 개인 작업실이나 집 같은 곳에 많이 사용을 합니다. 인치는 6~8인치 정도를 추천 드립니다. 작업하는 장소가 크지 않고 좁고 방음이 잘 이뤄지지 않는 다면 인치수를 낮춰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처음에는 6~8인치 정도의 20~40만 원 정도의 가격선을 추천드립니다. 입문 단계에서는 컴퓨터용 스피커를 사용해도 좋지만, 모니터 스피커의 차이는 주파수 대역을 고르게 들려주기 때문에 듣는 훈련도 되는 셈이니 하나 구입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차이를 모르겠다. 돈도 없다 하시면 컴퓨터 스피커 사용하세요 상관없습니다.

 

중요한 건 본인이 어떻게 느끼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 작곡을 위한 헤드폰기능과 제품추천

 

작곡을 위한 헤드폰기능과 제품추천

작곡 장비 이해하기 5탄 바로 헤드폰입니다. 헤드폰은 녹음이나 작편곡 작업시 모니터링을 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반주를 완성하고 재생을 하면서 보컬을 녹음할 때 반주 소리가 마이크에 들어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