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이블톤 라이브10

에이블톤 라이브10 레벨미터 기본개념과 헤드룸 확인하기

반응형

에이블톤으로 곡 작업을 하신다면 기본적으로 세션 뷰의 믹서 창에 있는 레벨 미터를 잘 확인해주는 게 좋습니다. 곡 작업을 하다 보면 트랙이 점점 늘고 각 악기나 트랙별로 곂치는 음역대가 생겨나 소리가 뭉개지고 마스킹 되면서 객관적인 모니터링이 되지 않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마스킹이란 어떤 음으로 인해 다른 음을 듣지 못하는 청각 특성을 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스터 단자에 나오는 전체적인 레벨미터를 확인하면서 적절한 레벨로 조정해 가며 작업해 주는 것이 좋은 습관 일 수 있습니다.

 

또한 믹싱을 위해서 각 트랙별로 볼륨 밸런스를 맞춰줘야 하는데 곡을 완성한 후 레벨을 새로 조정할 일을 줄여 줄 수 있기 때문에 레벨 미터를 미리 확인 조정 하면서 작업을 해주면 좋습니다. 

 

<레벨 미터 기본개념과 밸런스 잡는 방법! 3가지 기억하기 피크레벨, RMS레벨, 헤드룸>

 

위 그림은 에이블톤의 세션 뷰에 있는 믹서의 마스터 단자입니다. 마스터 단자에 전체 트랙들의 소리가 모입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하자면 마스터 단자의 헤드룸을 평균 -6db 정도로 남겨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헤드룸이란 0db 기준 피크 레벨(시그널의 가장 상단) 위에 있는 여백 공간입니다. 

 

위 그림을 예제로 설명하자면 동그라미 쳐진 -7.78수치가 바로 피크 레벨 수치입니다. 피크 레벨이란 아주 짧은 시간 동안 급격히 커지는 가장 큰 레벨입니다. 즉 0db 기준 아래 -7.78db까지 피크를 치기 때문에 0db까지 -7.78db만큼의 헤드룸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정답은 아니지만 평균 피크 레벨 -6db 정도로 (-6db이상 넘어가는 것은 비추입니다.)  맞출 수 있게끔 밸런스를 잡아주면서 작업을 해주면 좋습니다. 헤드룸은 믹싱과 마스터링의 음향적인 후반작업을 위해 공간을 마련해두는 개념이라 보시면 됩니다. 

 

위 그림에서 RMS레벨은 짙은 녹색의 끝자락 까지가 평균 RMS레벨입니다. -18db선이 RMS레벨이며 피크 레벨과 RMS레벨 사이에 -8db 정도의 갭이 있습니다. 피크 레벨은 고정하고 이 갭을 활용하여 RMS레벨 등을 끌어올리는 등의 이펙팅 처리를 통해 다이내믹스를 표현해 줄 수 있는 개념입니다. 

 

작업 하시면서 동그라미 쳐진 피크레벨 수치를 잘 확인해 주세요. 모니터링 하면서 피크레벨 수치가 적혀있는 곳을 클릭하면 실시간으로 변화된 피크레벨을 볼 수 있습니다. 기억하세요! 평균 피크레벨 -6db!

 

[에이블톤 라이브10] - 에이블톤 라이브와 큐베이스를 사용하기 위한 기초 음악용어 개념정리 (믹싱, 마스터링, 샘플레이트, 비트뎁스)

 

에이블톤 라이브와 큐베이스를 사용하기 위한 기초 음악용어 개념정리 (믹싱, 마스터링, 샘플레이트, 비트뎁스)

1. 믹싱 믹싱이란 에이블톤이나 큐베이스에 의해 기록된 악기나 소스별로 구분되어 있는 모든 트랙을 하나의 정리된 소리로 조화롭게 만들어 주는 후반 작업중 하나입니다. 한 곡의 음악을 위해서 녹음된 트랙이..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