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이블톤 라이브10

에이블톤 라이브 편의기능 초기 실행부터 자신만의 세팅으로 실행하는 방법 (템플레이트 설정방법,클립&트랙에 텍스트 넣기)

반응형

우리가 작업하고 저장한 에이블톤의 기본 파일 폴더를 템플레이트라 합니다.

 

새로 작업을 할때마다 사용하는 플러그인이나 이펙터를 장착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주는 에이블톤의 템플레이트 세팅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리퍼런스 -> 파일폴더 메뉴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플러그인을 미디 트랙이나 오디오 트랙에 인서트 한 후 위 그림처럼 프리퍼런스 창(단축키 : Ctrl + ,)을 열고 파일 폴더 메뉴에서 가장 상단에 있는 Save current set as Default에서 Save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Save 옆에 있는 Clear 버튼은 전에 저장된 내용을 삭제할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클리어 버튼은 가장 초기의 세팅으로 바꿔 줍니다. 

 

 

이렇게 템플레이트 저장 기능을 활용하면 에이블톤을 새로 시작하거나 새로운 프로젝트를 열때마다 본인이 세팅한 저장된 데이터로 파일이 열립니다.  

 

참고로 비어있는 미디 클립도 저장이 가능합니다.  세션뷰에 미디 클립을 미리 세팅을 해두면 편하게 작동 시킬 수 있습니다. 미디 클립을 쉽게 만드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단축키 : 컨트롤+쉬프트+M 또는 클립을 만들려는 곳에 마우스 포인터를 놓고 더블클릭 (오디오 클립은 생성x)

 

또한 미디 클립이나 트랙마다 텍스트를 적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 용도 등의 정확한 표시를 원하신다면 아래 그림처럼 트랙이나 미디클립 선택 후 우클릭 메뉴의 Edit Info text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위 그림처럼 Edit Info text를 활용하여 미디 클립이나 트랙별로 텍스트 삽입이 가능

 

텍스트 삽입 후 화면 하단 왼편의 인포뷰에서 텍스트 확인이 가능

미디 클립 오디오트랙, 미디 트랙 모두 텍스트를 적을 수 있습니다. 텍스트의 표시는 클릭 및 트랙을 선택하면 에이블톤 화면 하단 왼편의 인포 뷰(인포메이션 뷰)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상 에이블톤의 기초적인 편의 기능중 하나인 템플레이트 설정하는 방법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에이블톤 라이브10] - 워프 기능을 활용하여 자신이 녹음한 파일을 수준급의 녹음파일로 만들기 에이블톤 라이브 (오디오클립 에디팅)

 

워프 기능을 활용하여 자신이 녹음한 파일을 수준급의 녹음파일로 만들기 에이블톤 라이브 (오디오클립 에디팅)

녹음을 하다 보면 사람은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타이밍이 밀리거나 밸런스가 뒤죽박죽 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녹음시 좋은 밸런스와 잘 맞는 타이밍을 만들기 위해서는 악기건 노래던 다년간의 녹음 연습이 필요..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