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이블톤 라이브10

에이블톤 라이브 미디 이펙트 총정리 라이브 퍼포먼스에 활용하라

반응형

에이블톤 라이브10 의 미디 이펙트는 7가지가 존재합니다. 미디 이펙트는 실제 곡 작업 시에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응용하기 나름이겠지만 런치패드나 에이블톤 푸시 등의 외부 컨트롤러를 사용한 라이브 퍼포먼스등의 실연주를 통해 많이 사용합니다.  

 

Novation 런치패드 MK2

 

모든 미디이펙터가 인서트 된 모습

 

미디 이펙트는 에이블톤 카테고리 메뉴에 미디이펙트 메뉴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미디 이펙트 카테고리에 8개의 미디 이펙트가 있습니다. 

 

미디 이펙터는 기본적으로 가상악기의 소리 데이터를 활용해 이펙터가 작용하는 원리이기 때문에 아래 그림처럼 인서트 시키면 가상악기의 왼편에 인서트 됩니다. 복수의 미디 이펙터를 인서트 시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상악기 왼편에 아르페지터 미디이펙터가 인서트 된 모습입니다. 

 


 

에이블톤 내에 배치되어 있는 순서대로 소개합니다. 

 

<아르 폐지터>

 

아르 폐지터는 코드음을 분산시켜 소리를 내주는 이펙터입니다. 코드음을 분산시켜 연주하는 것을 아르페지오 주법이라 하며 코드의 개념을 잘 몰라도 단음을 통해 해당음을 중심으로 코드음의 분산시켜 연주를 해줍니다. 

 

아르페지터

스타일이나 그루브 메뉴 등을 설정해 음이 도약하는 방향과 리듬을 바꿔 연주를 하게 만들 수 있으며, 스텝이나 트랜스 포즈 등을 통해 도약하는 음정의 스텝을 조정하거나 장음정, 단음정의 분산음을 내주기도 합니다. 

 


<코드 이펙터>

 

코드 이펙터는 코드를 만들어 주는 장치입니다. 설정값에 따라 하나의 음을 눌러도 코드(화음)로 연주가 됩니다.

 

코드이펙터

Shift 노브를 조정하여 화음을 쌓을 음정 단위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단위는 숫자 1당 반음 간격입니다. 총 6음까지 쌓을 수 있습니다. 

 


<MIDI Effect Rack 미디 이펙트 랙> 

 

이펙터들을 그룹으로 묶어 넣어 놓은 수납장 같은 개념입니다. 각 이펙터들의 신호 흐름과 효과를 그룹 지어 효율적인 관리에 유용합니다. 참고로 랙으로 묶어주면 소리 흐름이 직렬로 섞이는 개념이 아닌 병렬로써 관리되기 때문에 더욱 안정적인 소리 흐름 관리가 됩니다.   

 

미디 이펙트랙에 코드와 노트렝스를 넣어둠


<노트 렝스>

 

노트의 길이를 조정합니다. 건반 연주 시 음의 길이를 컨트롤하는 페달의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연스러운 레가토(끄는음) 효과를 주거나 짧게 끊어치는 스타카토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노트랭스

랭스 부분의 파라미터를 사용해 음의 길이를 조정하며 모드를 바꿔서 타임별로 길이를 표현할지, 음표 별로 길이를 표현할지 정할 수 있습니다. 게이트를 100 기준으로 렝스 설정값의 노트를 증/감합니다.

 


 

<Pitch>

 

음정을 조정해주는 이펙터입니다. 피치는 음정입니다.  피치 파라미터의 숫자가 반음씩 1단위로 변형됩니다. 

 

피치이펙터


 

<Random>

 

노트를 무작위로 변화시켜 줍니다. 

 

랜덤이펙터

찬스 파라미터를 활용하여 노트가 변화되는 양을 설정합니다. 쵸이스로 변화 가능한 수를 설정하고 스케일 파라미터를 통해 노트의 변화 폭을 설정합니다. 

 


<Scale>

 

입력 노트를 특정 스케일의 배치로 바꿔 줍니다. 건반을 예로 도레미파솔라시도를 쳤을 때 스케일 이펙터를 통한 설정값에 따라 스케일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미디 이펙터

위 그림의 핫 스왑 버튼을 누르면 다양한 스케일의 프리셋을 설정할 수 있으며 설정 이후 차례대로 음계를 쳐보면 설정된 스케일로 건반이나 런치 패드와 같은 외부 컨트롤러에 소리 배치가 됩니다. 참고로 핫스왑 버튼은 모든 이펙터에 달려있으며 모두 프리셋이 존재합니다. 

 

<Velocity>

 

벨로시티는 연주되는 소리의 세기입니다. 벨로시티 이펙터는 세기를 조정해 줍니다. 

 

벨로시티 이펙터

드라이브 파라미터를 통해 작은 세기를 인위적으로 더 크게 만들어 줄 수 있으며, 우측으로 꺾을수록 세기가 커집니다. 컴프는 우측으로 꺾을수록 소리가 작은 부분은 더 작게 큰 부분은 더 크게 연주가 됩니다. 파라미터를 반대편 방향으로 꺾으면 앞 내용의 반대 개념으로 세기가 조절됩니다. 마찬가지로 핫 스왑을 통해 프리셋으로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외부 컨트롤러의 설정방법과 설정에 관련된 부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에이블톤 라이브10] - 미디 작곡 DAW 에이블톤 라이브10 상단뷰 루프그룹과 모드그룹 (펀치인아웃, 키맵적용,외부컨트롤러 설정)

 

미디 작곡 DAW 에이블톤 라이브10 상단뷰 루프그룹과 모드그룹 (펀치인아웃, 키맵적용,외부컨트롤

이번 포스팅으로 상단 뷰의 루프 그룹과 모드 그룹의 설명을 끝으로 상단 뷰의 설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루프 그룹은 상단 뷰의 가운데 부분에 해당됩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해 주세요 �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