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작곡 기본이론 음 개념 잡기

반응형

이론의 중요성 

 

이론은 한계에 부딪쳤을 때나 정확한 판단력을 필요로 할 때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론적인 근거에 의해 자신 있게 연주한 음에는 설득력이 조금 더 생기는 법입니다. 악보를 읽지 못하더라도 음악을 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아주 기본적인 지식이더라도 가지고 있으면 자신의 음악에 뒷받침해줄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실용음악에서는 기본적으로 필요한 음은 단 12개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림 참조)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와 이 음들에 #(샤프)와 b(플랫)이 붙은 음들)

 

검은 건반은 이명동음으로 이름은 2가지를 가지고 있으며 음은 같습니다.

이 음들은 옥타브(시작한 도에서 높은 도까지의 음정 = 완전 8도 음정)에 따라 음의 높이가 달라질 뿐 이 기본적은 12음들이 반복해서 곡 중에 등장합니다.  

 

그림에서 참고할 것은 도 레 미 파 밑에 붙은 영어들입니다. 실용음악은 서양 음악이기 때문에 주로 도를 C 레를 D 이런 식으로 표기합니다. 그렇기에 저희는 영어에 친숙해야 합니다. 도레미파 -> 이태리어입니다. 흔히 악보에 나오는 코드표도 저 영어들을 기준으로 작성된 겁니다. 

 

각 도레미파솔라시 에는 음간의 거리를 도수로써 지정해놓습니다. 

 

도=1도 레=2도 미=3도 파=4도 솔=5도 라=6도 시=7도 

 

1도와 3도와 5도와 7도가 만나 화음을 이루고 이를 코드라고 말합니다.

 

도=C=1도 / 미=E=3도 / 솔=G=5도 / 시=B=7도 -> C 코드 (1도인 C를 기준으로 코드가 생성) 보통 이런 코드들은 1도를 기준으로 어떤음을 놓느냐에 따라 코드네임이 달라집니다. 음정 개념과 코드의 개념은 추후에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이런 도레미파 들이 위 그림과 같이 건반으로 옮겨가면 저런 모양이 됩니다. 기본적인 도레미파솔라시도는 흰건반에 놓여있고 검은건반에는 샤프와 플랫음들이 들어갑니다. 

 

#(샤프)는 음을 반음 높인다는 개념이고 b(플랫)은 반은 내린다는 개념으로 피아노에 앉았을 때 오른쪽 방향으로 음이 이동하면 음이 올라가는 것입니다. 반대로 왼쪽 방향으로 진행하면 음이 내려가는 것입니다. 

 

즉 C와 D의 사이에 있는 검은건반은 C#, Db 이 되는 겁니다 이는 같은 음이며 이명 동음(이름은 다르지만 같은음)이라 합니다. 

 

검은건반은 순서대로 

#(샤프)일 경우-> C#, D#, F#, G#, A# 이 됩니다. 

b(플랫)일 경우-> Db, Eb, Gb, Ab, Bb 이 됩니다. 

 

이렇게 12음만 사용한다는 것에 포인트를 두시고 건반에서의 각 음들의 위치와 음정 간의 도수, 각 음들의 이름(C, D, E, F, G, A, B,)등을 파악하시면 될 듯합니다. 

 

[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 작곡 기본이론 음표와 쉼표

 

작곡 기본이론 음표와 쉼표

음표는 음의 높이와 길이를 함께 표현하는 도구입니다. 우리가 만들 곡들에는 멜로디, 리듬, 화성이 기본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노래의 멜로디, 음표의 길이에 따른 악기들의 리�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