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큐베이스 Pro 10

이 기능만 알면 쉽게 미디 녹음을 할 수 있습니다. 큐베이스 오토 퀀타이즈

반응형

 

퀀타이즈는 실시간으로 미디 녹음을 할 때 박자를 자동으로 맞춰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처음 큐베이스나 미디를 접하는 분들은 실시간으로 녹음을 하면 박자에 맞춰 녹음을 하기 쉽지 않습니다. 일일이 연필 툴로 찍는 것도 비 효율적 이기 때문에 오토 퀀타이즈 기능을 사용하면 빠르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어쿠스틱 한 음악들은 너무 완벽하게 박자를 맞추게 되면 사람이 연주한 느낌이 없어 기계적이고 딱딱한 느낌이 들기 때문에 과도한 사용은 안 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일렉트로닉한 댄스 음악들은 애초에 전자적인 음악이기 때문에 크게 개의치 말고 자주 사용해 주면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인 오토 퀀타이즈 기능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먼저 큐베이스에서 기본적인 퀀타이즈 메뉴는 아래 그림처럼 상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아래 세모버튼을 눌러 메뉴를 확인하면 음표 별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1/8은 8분 음표 단위로 박자를 맞춰주겠다는 뜻입니다. 

 

퀀타이즈 음표 별 메뉴

적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미디 노트를 녹음한 후 미디 편집창을 띄우면 아래 그림처럼 미디가 찍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디노트 선택후 Q버튼을 눌러 적용하면 완료

박자가 많이 밀리거나 벗어난 노트를 찾고 난 뒤에 미디 노트를 선택한 후 상단의 퀀타이즈 메뉴에서 Q버튼을 눌러 주면 면 선택된 음표 설정에 따라 퀀타이즈가 적용이 됩니다. 

 


[실시간 미디 녹음에 유용한 오토퀀타이즈]

 

오토 퀀타이즈 메뉴는 큐베이스 하단에 있는 트랜스포트 패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트랜스포트 패널은 독립적으로 분리할 수 있으며 F2버튼이 단축키입니다. 

 

트랜스 포트 패널은 큐베이스의 가장 하단에 있습니다. 단축키는 F2

위 그림에서 왼편에 AQ버튼이 바로 오토 퀀타이즈 버튼입니다. 오토 퀀타이즈 버튼을 누르면 노란색 불빛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Q가 오토 퀀타이즈 입니다.

오토 퀀타이즈가 만약 없다면 트랜스포트 패널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메뉴에서 불러오면 됩니다. 

 

트랜스포트 패널 메뉴를 연 모습입니다. 상단에 MIDI Auto Quantize 체크를 확인하세요

오토 퀀타이즈 버튼을 눌러준 후 녹음을 시작하면 실시간 자동으로 박자에 맞게 녹음이 되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자신이 녹음하는 비트 즉 주 음표가 어떤 것인지 먼저 생각한 후에 음표 설정을 신중히 선택하고 녹음을 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입니다. 

 

드럼의 8비트 (8분 음표가 주를 이루는 리듬) 리듬을 연주하려는데 1/32(32분 음표), 1/16(16분 음표)로 설정하고 연주를 하게 되면 타이밍이 최대한 음표 설정에 가깝게 녹음이 되기 때문에 정 반대의 타이밍 박자에 녹음될 수 있습니다. 음표 설정을 잘 신경 써주는 게 중요합니다.   

 

이상 큐베이스의 퀀타이즈와 오토 퀀타이즈 설정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큐베이스 Pro 10] - 틀리면 처음부터 다시 녹음하신다구요? 큐베이스 펀치 기능 활용해서 쉽게 녹음하세요

 

틀리면 처음부터 다시 녹음하신다구요? 큐베이스 펀치 기능 활용해서 쉽게 녹음하세요

녹음 중 실수를 하거나 녹음을 마치고 모니터링을 해봤을 때 맘에 들지 않는 부분이 생긴다면 처음부터 다시 녹음하거나 트랙을 다시 만들어 그 구간만 녹음하는 방식으로 많이들 진행합니다. �

agfriends.tistory.com

[큐베이스 Pro 10] - cubase pro10(큐베이스 프로10) 기본설정셋업 스튜디오셋업 세팅(비트뎁스, 샘플레이트)

 

cubase pro10(큐베이스 프로10) 기본설정셋업 스튜디오셋업 세팅(비트뎁스, 샘플레이트)

이번 포스팅은 큐베이스 프로10의 기본설정과 셋업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큐베이스는 구입하면 이렇게 토글키가 택배로 옵니다. 구입처에서 설치 및 인증방법을 상세히 다뤄주기 때��

agfriends.tistory.com

[큐베이스 Pro 10] - 피아노 칠줄 몰라도 코드진행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코드트랙 이렇게 활용하세요 영상포함 큐베이스 프로10

 

피아노 칠줄 몰라도 코드진행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코드트랙 이렇게 활용하세요 영상포함 큐��

큐베이스는 코드 트랙을 활용하여 코드 진행을 쉽게 작성할 수 있고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드 트랙으로 생성한 코드 진행을 미디노트화 시켜서 편집도 가능하기 때문에 악기를 칠 줄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