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작곡장비 이해하기 다이내믹 마이크와 콘덴서 마이크 차이점 및 사용방법

반응형

4번째 필요 장비 : 마이크 

 

인터페이스까지 구비가 되었다면 소리를 녹음하려는 마이크와 그것을 연결하는 라인이 필요합니다. 직접 노래를 하거나 가이드라인 녹음을 할 때 (후~,우~ 같은 허밍으로 이뤄진 멜로디 라인) 쓰임새가 있습니다. 

 

노래를 연습만 하는 경우라도 마이크 종류와 활용도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크의 종류로는 다이내믹 마이크와 콘덴서 마이크로 나눠집니다. 다이내믹 마이크는 라이브 공연에서 많이 사용하며 콘덴서 마이크는 스튜디오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두 마이크 모두다 인터페이스에 연결하려면 XLR케이블(밸런스 케이블)이 있어야 합니다. 

 

XLR 밸런스케이블 (캐논케이블로도 불립니다.) 

다이내믹 마이크는 단일 지향성에 감도가 둔하며 주파수 특성이 조금 떨어져 있어서 많은 소리가 섞이는 라이브 현장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그렇기에 만약 방음이 좋지 않은 장소라면 다이내믹 마이크를 사용하는 게 여러 부분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방음이 되지 않으면 소리가 벽과 벽을 튕기면서 안 좋은 소리나 반사음 등이 모두 집음 되기 때문입니다. 

 

다이내믹 마이크는 라이브에서 많이 활용됩니다. 

방음이 어느정도 이뤄진 곳이다면 콘덴서 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도가 좋아 녹음하는 장소의 방음이 좋다면 더욱 세밀하게 소리를 녹음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콘덴서 마이크는 여러 방향에서 집음이 가능하고 감도가 높습니다.

콘덴서 마이크는 감도가 좋고 주파수 특성도 넓고 지향성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고급스러운 소리를 집음 하기 좋습니다. 콘덴서는 팬텀파워 전원이 필요한데 팬텀 파워의 개념은 콘덴서 마이크에 전원을 공급하는 방식을 얘기합니다.  요즘 인터페이스에 대부분 팬텀 파워를 공급할 수 있는 전원 버튼이 달려 있습니다. 콘덴서 마이크와 녹음에 관련된 내용들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랫글을 참고해 주세요!

 

그 외에 자체 전원을 지원하는 진공관 마이크나 컴퓨터 USB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제품들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다음 필요한 장비는 모니터스피커 입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음악교육 악기정보] - 콘덴서 마이크 기본개념잡기 필터 패드 지향성 세팅과 마이크녹음

 

콘덴서 마이크 기본개념잡기 필터 패드 지향성 세팅과 마이크녹음

콘덴서 마이크는 보컬과 악기에 적용되는 마이크로써 동작하기 위해서는 팬텀 파워라는 48v의 전압이 필요한 마이크입니다. 보통 오디오 인터페이스나 믹서상에서 48V 버튼으로 전압을 공급합니

agfriends.tistory.com

 

[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 작곡을 위한 모니터 스피커 개념 이해하기 (모니터 스피커 유의사항)

 

작곡을 위한 모니터 스피커 개념 이해하기 (모니터 스피커 유의사항)

이번에 설명드릴 장비는 모니터 스피커입니다. 기본적인 개념과 처음 구입시 참고할 내용들을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악 작업을 할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귀입니다. 청중들은 음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