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교육 악기정보

악기 선정을 위한 유용한 악기정보 기타편(일렉기타,어쿠스틱 기타) 기본상식 기타종류 앰프종류

반응형

 

기타는 크게 어쿠스틱 기타일렉 기타로 나뉩니다. 

 

어쿠스틱 기타 클래식 기타포크 기타(통기타)로 나뉩니다.

 

클래식 기타
어쿠스틱 기타(통기타)

 

<클래식 기타> 

클래식 기타는 한 줄씩 튕기는 연주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어쿠스틱 기타보다 넥(지판 부분)이 두껍고 프렛(음을 구분지어주는 쇠붙이)도 두껍습니다. 줄은 나일론으로 만들어져 소리의 특색도 약간 다릅니다.

 

<어쿠스틱 기타> 

보통 통기타로 불리는 어쿠스틱 기타는 넥이 클래식 기타보다 좁고 음역이 좀 더 넓습니다. 손가락과 피크로 줄을 튕겨서 연주를 많이 하며 스트로크(현을 쳐주는 주법) 방법에 따라 음악의 스타일이 달라집니다. 줄이 쇠줄이기 때문에 스틸 기타라고도 합니다. 

 

 

<일렉트릭 기타>

일렉트릭 기타는 말그대로 전기신호를 통해 소리를 내는 악기입니다. 기타 몸통에 박혀있는 픽업을 통해 전기 신호로 변환된 줄의 울림을 앰프를 통해 증폭시켜 소리를 냅니다. 그렇기에 앰프가 필요하며 앰프와 기타를 연결하는 55파이 TRS케이블을 통해 소리를 전달해서 내줍니다. 전기신호로 소리를 왜곡시켜 드라이브라는 특수하고 강렬한 소리를 내주기도 합니다. 피크로 주로 연주를 합니다. 

 

일렉기타

<일렉기타와 어쿠스틱 기타의 차이점>

어쿠스틱 기타와 일렉트릭 기타의 차이점은 앰프와 연결선을 통해 전기신호를 이용해서 소리를 내는지 자체 바디(몸통)에서 소리를 내는지에 따라 나뉘게 됩니다. 자체 몸통에서 소리를 내는 어쿠스틱 기타는 몸통이 넓고 두껍습니다. 중앙에 홀이 뚫려있어서 통의 울림에 의해 소리가 전달되는 방식이며 일렉기타는 위 내용과 같이 소리가 납니다. 어쿠스틱 기타나 일렉기타 모두 가요나, 팝 , 갈등 대중적인 음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렉기타의 종류와 기타 장비들>

 

일렉기타는 몸통(바디)의 형태에 따라 종류가 달라집니다. 

 

[솔리드 바디형태]

솔리드의 사전적 의미는 (Solid:속이 찬, 한 몸으로 된)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몸통이 비어있지 않고 꽉 차있습니다. 그만큼 무게도 어쿠스틱 기타보다 무겁습니다. 

펜더의 스트라토케스트
깁슨 레스폴 

 

[세미 어쿠스틱 형태]

솔리드 바디 형태와 달리 속이 부분적으로 비어있으며 앰프가 없어도 솔리드보다는 소리가 조금 더 크게 나옵니다. 바디의 두께는 솔리드와 비슷합니다. 조금 더 어쿠스틱 한 느낌의 연주가 필요할 때 사용합니다. 

 

깁슨의 세미 할로우 바디 

 

[할로우 바디 형태]

재즈 기타로도 불리는 할로우 바디 형태의 기타입니다. Hollow의 사전적 의미는 속이 비었다는 것을 뜻합니다. 할로우 바디의 기타는 기타의 바디 속이 대부분 비어있습니다. 그만큼 바디의 두께가 어쿠스틱 기타와 흡사하고 두껍습니다. 앰프에 연결하지 않아도 위 기타들 중 소리가 제일 큽니다. 앰프에 연결해도 속이 빈 형태이기 때문에 그 특색을 살린 특유의 소리가 나옵니다. 위 두 가지 기타보다 많이 다른 느낌의 소리 질감을 주기 때문에 재즈 뮤지션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일렉기타 앰프의 종류와 기타와 연결하는 케이블>

 

크게 앰프의 종류에는 보(Combo)타입의 앰프와 스택(Stack)타입의 앰프로 나뉩니다. 앰프는 소리를 증폭시키고 변형시켜주는 앰프부와 출력해주는 스피커부로 나뉘게 되는데 콤보 타입은 앰프부와 스피커부가 합쳐져 있는 것 뜻하고 스택 타입은 앰프부와 스피커부가 따로 나눠져 있고 스피커부를 캐비닛이라 불리며 나눠진 만큼 출력과 가격 또한 상당합니다.

 

스택형 앰프
콤보형 앰프

 

 케이블은 55파이 TRS케이블을 사용합니다. 

기타케이블

위 그림처럼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앰프와 기타에 들어가는 커넥터 부분입니다. 커넥터의 원주율이 55파이라서 55(오오) 케이블이라고도 합니다. 구입 시에는 그냥 기타 케이블 달라고 하면 줍니다. 

 

케이블도 밸런스 타입(XLR)과 언밸런스(TRS) 타입으로 나눠집니다. 기타는 모노 타입의 TRS언밸런스 타입입니다.  

 

이상 기타에 대한 기본지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음악교육 악기정보] - 마법같은 일렉기타 소리의 첫번째는 피킹입니다. 이 소리를 기억하세요 사각사각 (기타피크종류 및 기본상식과 피크추천/ 좋은 소리를 내주는 피킹 꿀Tip)

 

마법같은 일렉기타 소리의 첫번째는 피킹입니다. 이 소리를 기억하세요 사각사각 (기타피크종류 및 기본상식과 피크추천/ 좋은 소리를 내주는 피킹 꿀Tip)

당연한 소리지만 기타 소리를 잘 내기 위해서는 왼손으로 잘 집고 오른손으로 잘 쳐야 합니다. 특히 오른손의 피킹은 연습시에 처음부터 습관을 잘 잡아가야 나중에 다시 고쳐야 하는 우려를 피할 수 있습니다. 좋..

agfriends.tistory.com

 

[음악교육 악기정보] - 만능 펜타토닉 스케일 총정리 기타 포지션 확인하고 가세요

 

만능 펜타토닉 스케일 총정리 기타 포지션 확인하고 가세요

펜타의 뜻은 5를 뜻하며 말 그대로 펜타토닉 스케일은 5음계 스케일을 말합니다. 심오하면서 평생 써먹을 수 있는 주옥같은 스케일입니다. 펜타토닉의 장점은 나란한조끼리 구성음이 같습니다.

agfriends.tistory.com

[음악교육 악기정보] - 기타지판 똑똑하게 이해하고 연습하여 Key 조성 정복하기

 

기타지판 똑똑하게 이해하고 연습하여 Key 조성 정복하기

모든 곡에는 조표가 존재합니다. 즉 곡마다 중심 키가 있으며 이것을 조표로써 표현해 줍니다. 기타 연주 실력을 빠르게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기타 지판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이며, 첫 번째 꿀�

agfriends.tistory.com

[음악교육 악기정보] - 기타 TAB 타브악보 보는 방법과 효과적인 연습방법

 

기타 TAB 타브악보 보는 방법과 효과적인 연습방법

타브 악보는 5선 악보를 포함하여 기타 줄을 형상화한 악보가 추가된 악보를 뜻합니다. 즉 어떤 줄의 어떤 프렛을 짚고 쳐야 하는지 정보가 잘 나와있기 때문에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