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교육 악기정보

기타지판 똑똑하게 이해하고 연습하여 Key 조성 정복하기

반응형

모든 곡에는 조표가 존재합니다. 즉 곡마다 중심 키가 있으며 이것을 조표로써 표현해 줍니다. 

 

기타 연주 실력을 빠르게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기타 지판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이며, 첫 번째 꿀팁으로 기타 5,6 번 줄을 활용해 쉽게 조성을 파악하는 방법을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조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시다면 이전글을 먼저 보고 난 후에 이 포스팅을 보는 것을 추천드리며, 코드 휠과 기본적인 메이저, 마이너 스케일을 첨부하도록 할 테니 연습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 작곡 기본이론 조(key)와 스케일 (장조, Major)

 

작곡 기본이론 조(key)와 스케일 (장조, Major)

조(key)란 무엇일까요? 일단 조를 알기전에 원활한 이해를 위해 음 개념 잡기 포스팅을 먼저 참고해주세요 :) [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 작곡 기본이론 음 개념 잡기 작곡 기본이론 음 개념 잡기

agfriends.tistory.com

[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 작곡 기본이론 조표 이해하기

 

작곡 기본이론 조표 이해하기

장조와 단조 그리고 스케일에 대해서 이해가 되셨다면 이번 포스팅은 조표에 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앞장에서 다뤘듯이 각 음이 대장이 되어 음계를 만들다 보면 장음계는 3,4,/7,8 반음, 단음계

agfriends.tistory.com

 

그럼 본격적인 포스팅을 시작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5,6번 줄을 기준으로 생각하기]

 

먼저 기타는 기타 지판의 3,5,7,9 프랫을 기준으로 샤프와 플랫이 붙는 법칙이 있습니다. 지그재그 식으로 음들이 배열되어 있으며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5,6번 줄의 샤프와 플랫이 붙는 순서

먼저 #(샤프) 계열 먼저 보도록 하겠습니다. 5번 줄 3번 지판에 C(도)가 있습니다. 그위에 6번 줄 3번 프랫에 G(솔)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순차적으로 C-> G -> D -> A -> E -> B -> F# -> C# 순으로 #(샤프)가 1개씩 늘어나가는 구조입니다. 이것은 코드 휠의 5도 방향과 일치합니다. 즉 각 지판 음의 구조를 이해하고 있으면 악보상의 샤프에 의해 어떤 음을 시작음으로 둘지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조성을 쉽게 파악하는 구조인 것입니다. 

 

예로 A키의 곡이라면 악보상에 #(샤프)가 3개가 그려져 있을 것입니다. A음을 기준으로 메이저 스케일을 연주하면 해당 곡의 조성 음을 연주 할 수 있게 되며 코드와도 연관이 되기 때문에  솔로나 코드 연주에 대해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참고로 (중요) 스케일을 치는 모양은 음만 바뀔뿐 모양은 모든 키 동일하기 때문에 이런 기타의 특성을 활용하면 효율적인 연주가 가능하게 됩니다. 

 

플랫 계열도 마찬가지 입니다. 6번 줄 8번 프렛(지판) C음을 시작으로 C-F-Bb-Eb-Ab-Db-Gb-B 순으로 플랫이 순차적으로 1개씩 붙게 됩니다. 악보상 조표가 플랫이 붙어 있다면 샤프와 마찬가지로 활용하면 됩니다. 

 


 

[스케일과 코드휠활용]

 

5번 줄과 6번 줄의 메이저와 마이너 스케일 폼을 아래 타브 악보를 통해 먼저 익히신 후 그대로 시작음만 바꾸고 왼손 지판을 짚는 모양을 똑같은 모양으로 연주하게 되면 12개 키의 메이저 마이너 스케일을 연주할 수 있게 됩니다. 

 

메이저, 마이너 스케일 폼 타브악보 (직접 제작한 악보입니다.)

예로 D 키라면 시작음을 5번 줄 D로 놓고 위에서 연주한 스케일 모양을 똑같이 연주하면 D 메이저 스케일 연주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의 스케일 모양만 익혀 두면 12개의 키를 모두 연주할 수 있는 형태가 됩니다. 

 

코드 휠의 그림과도 비교하며 지판을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오른쪽 방향이 샤프계열 왼쪽 방향이 플랫계열 입니다.

이렇게 샤프와 플랫이 붙는 순서대로 지판을 이해하고 스케일을 연습하고 곡에 적용하신다면 더욱 기타 실력을 효율적으로 향상 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 기타 지판 이해하기 1탄이었습니다. 다음 2탄 포스팅을 통해 코드와 음정 관계를 기타 지판을 활용하여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드 휠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과 타브 악보 보는 방법 및 기타에 관련된 다른 내용들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들을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음악교육 악기정보] - 기타 TAB 타브악보 보는 방법과 효과적인 연습방법

 

기타 TAB 타브악보 보는 방법과 효과적인 연습방법

타브 악보는 5선 악보를 포함하여 기타 줄을 형상화한 악보가 추가된 악보를 뜻합니다. 즉 어떤 줄의 어떤 프렛을 짚고 쳐야 하는지 정보가 잘 나와있기 때문에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

agfriends.tistory.com

[음악교육 악기정보] - 만능 펜타토닉 스케일 총정리 기타 포지션 확인하고 가세요

 

만능 펜타토닉 스케일 총정리 기타 포지션 확인하고 가세요

펜타의 뜻은 5를 뜻하며 말 그대로 펜타토닉 스케일은 5음계 스케일을 말합니다. 심오하면서 평생 써먹을 수 있는 주옥같은 스케일입니다. 펜타토닉의 장점은 나란한조끼리 구성음이 같습니다.

agfriends.tistory.com

[음악교육 악기정보] - 마법같은 일렉기타 소리의 첫번째는 피킹입니다. 이 소리를 기억하세요 사각사각 (기타피크종류 및 기본상식과 피크추천/ 좋은 소리를 내주는 피킹 꿀Tip)

 

마법같은 일렉기타 소리의 첫번째는 피킹입니다. 이 소리를 기억하세요 사각사각 (기타피크종류

당연한 소리지만 기타 소리를 잘 내기 위해서는 왼손으로 잘 집고 오른손으로 잘 쳐야 합니다. 특히 오른손의 피킹은 연습시에 처음부터 습관을 잘 잡아가야 나중에 다시 고쳐야 하는 우려를 피

agfriends.tistory.com

 

[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 코드휠 활용해서 코드진행 한눈에 파악하고 쉽게만들기

 

코드휠 활용해서 코드진행 한눈에 파악하고 쉽게만들기

코드 휠은 중심음을 토대로 4도 혹은 5도 간격으로 일정하게 도는 형태를 말합니다. 코드 휠은 아래 그림과 같이 생겼습니다. 이 코드휠을 통해서 해당 키의 다이어토닉과 5가지의 중요한 진행을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