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코드휠 활용해서 코드진행 한눈에 파악하고 쉽게만들기

반응형

코드 휠은 중심음을 토대로 4도 혹은 5도 간격으로 일정하게 도는 형태를 말합니다. 코드 휠은 아래 그림과 같이 생겼습니다.

C를 기준으로 오른쪽 방향은 4도씩 진행 왼쪽 방향은 5도씩 진행

이 코드휠을 통해서 해당 키의 다이어토닉과 5가지의 중요한 진행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코드 휠을 통해 한눈에 볼 수 있는 진행은 아래 내용과 같습니다. 

 

1. 다이어토닉과 주요 3화음

 

2. 도미넌트 모션

 

3. 투-파이브-원

 

4. 세컨더리 도미넌트

 

5. 치환 도미넌트

 

 

도미넌트 모션 및 다이어토닉등 코드 이론의 아주 기초적인 내용은 이전에 작성해놓은 포스팅에 잘 설명되어 있으니 아래 링크로 들어가 차례대로 파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 코드 진행의 기본 조성 안에서의 해결 다이어토닉 코드와 스케일 이해하기 Tip:나란한조 쉽게 찾고 한눈에 보기

 

코드 진행의 기본 조성 안에서의 해결 다이어토닉 코드와 스케일 이해하기 Tip:나란한조 쉽게 찾

다이어토닉 이란 온음 5개 반음 2개를 구성하는 그룹을 얘기하는 것이며 이것을 일정한 법칙에 의해 배열한 스케일을 다이어토닉 스케일이라 합니다. 즉 메이저 스케일, 마이너 스케일 모두 다��

agfriends.tistory.com

그럼 본격적인 코드휠 사용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코드 이론을 활용하여 코드 진행을 쉽게 만들고 파악하고자 한다면 코드 휠 어플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저는 큐베이스의 코드 트랙을 활용 하지만 (코드 트랙에는 코드 휠 기능을 포함한 유용한 기능이 훨씬 많습니다.) 코드 휠 어플은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만큼 어디에서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휴대하며 사용하기 좋습니다. 

 

코드휠은 플레이스토어 및 앱스토어에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코드휠을 검색한후 Circle of 5ths 설치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코드 휠을 설치한 후 실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실행됩니다. 먼저 IM7자리 즉 TONIC(토닉)이 중심 키가 됩니다. 그림에는 Root로 표시되어 있는 자리입니다. 키 별로 보고자 한다면 휠을 돌려 키의 첫 시작음 즉 중심음을 토닉 자리에 설정하면 됩니다. 아래 그림은 Ckey 기본입니다.  

 

 

<다이어토닉, 투파이브원, 케이던스, 주요 3화음 한눈에 파악하기> 

 

위 그림처럼 검은색으로 표시된 구간이 다이어토닉 구간입니다. C를 토닉 즉 중심음으로 놨고 Ckey에 해당되는 다이어 토닉이 모두 보입니다. 여기서 헷갈릴 수 있는 것이 iim7(2도 마이너 세븐) 자리에 SUPER TONIC라고 적혀있고 iiim7(3도 마이너 세븐)과 vim7(6도 마이너 세븐)에는 MEDIANT, SUB-MEDIANT라고 적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말씀 드렸듯이 2도는 4도와 같은 서브 도미넌트, 3도와 6도는 1도와 같은 토닉으로 생각하셔서 진행을 만드시면 됩니다.

 

viim7-5(7도 마이너세븐 플랫 파이브) 자리에는 리딩톤이라 적혀있지만 도미넌트와 같은 기능으로 보시면 됩니다.

 

용어만 다를 뿐입니다. 정리하자면

 

MEDIANT, SUB-MEDIANT = TONIC 즉, 1도 3도 6도는 토닉

 

SUPER TONIC = SUB DOMINANT 즉, 2도 4도는 서브 도미넌트

 

LEADING-TONE = DOMINANT 즉, 5도와 7도는 도미넌트입니다.

 

다이어토닉이 한눈에 보이니 도미넌트 모션(마침 꼴, 케이던스)과 투-파이브-원이 아래 그림처럼 한눈에 보입니다. 

 

투 파이브 원과 케이던스 및 주요3화음이 모두 보입니다. 주요 3화음은 C, F, G 입니다.

주요 3화음인 토닉, 서브 도미넌트, 도미넌트 즉 C, F, G도 보입니다. 토닉 자리에 휠을 돌려 음을 바꿔 설정해도 모두 동일하게 작동되기 때문에 편안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설정된 것들을 하나씩 눌러보면 소리도 즉각적으로 모니터링이 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마이너 키 설정과 코드 모니터링 설정은 아래 그림과 같이 스마트폰의 하단 부분에 있습니다. 

 

모든 스케일과 모든 코드들을 설정하여 파악하고 들어볼 수 있습니다.

 

파란색 글씨 영역의 스케일과 코드 부분은 휠을 돌리거나 코드음을 듣기 위해 눌렀을 때 자동으로 바뀌기 때문에 건들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위 그림처럼 표시된 영역에서만 스케일과 코드음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마이너 스케일 및 모드 등 다양한 스케일에 해당하는 코드들을 모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단 행 이론을 알고 있어야 활용 가능하다는 것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을 통해 세컨더리 도미넌트 진행에 대하여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셨다면 좋아요 구독 부탁드리겠습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 코드진행 확장 시키는 세컨더리 도미넌트 투 파이브 원을 기초로 합니다

 

코드진행 확장 시키는 세컨더리 도미넌트 투 파이브 원을 기초로 합니다

세컨더리 도미넌트는 2차적 도미넌트 세븐 코드로써 다이어토닉 코드 진행의 폭을 넓혀 주면서 굉장히 많이 쓰이는 진행방법입니다. 각 다이어토닉 코드가 임시의 토닉으로써 작용하여 순간적

agfriends.tistory.com

 

큐베이스의 코드트랙 활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큐베이스 Pro 10] - 피아노 칠줄 몰라도 코드진행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코드트랙 이렇게 활용하세요 영상포함 큐베이스 프로10

 

피아노 칠줄 몰라도 코드진행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코드트랙 이렇게 활용하세요 영상포함 큐��

큐베이스는 코드 트랙을 활용하여 코드 진행을 쉽게 작성할 수 있고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드 트랙으로 생성한 코드 진행을 미디노트화 시켜서 편집도 가능하기 때문에 악기를 칠 줄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