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이블톤 라이브10

에이블톤라이브 오디오 투 미디(Audio to midi) 기능 정리와 알고리즘을 활용한 분석 및 라인만들기 편곡꿀팁!

반응형

오디오 투 미디 기능은 웨이브 타입의 샘플을 미디 노트로 바꿔주는 기능입니다. 오디오 샘플을 활용하여 작업할 때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기능입니다.

 

오디오 샘플을 통으로 편집 하기에는 불편함이 있기에 이것을 미디 노트로 바꿔주면 쉽게 하모니 구성 분석 및 비트의 라인 분석과 편집이 가능하게 됩니다. 편곡이나 라인 설계에 유용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오디오 샘플을 그대로 편집해서 잘라내 쓰기에는 불편한 감이 있으니 이것을 미디 노트로 바꿔서 라인을 재 편성 활용하여 편곡할 수 있습니다.

 

 

적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샘플을 어레인지먼트 뷰에 드래그 한후 마우스 우 클릭해서 4가지 메뉴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각 기능들은 샘플의 성향에 따라 듣고 구분해서 알고리즘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예시로 코드나 화음 성향의 샘플인데 Audio to drum으로 바꾸면 알고리즘이 맞지 않아 불명확한 미디 노트로 바꿔집니다.  

 

Atmos guitars 프레이즈 샘플을 어레인지먼트 뷰에 드래그함 (루프마스터에서 구입가능)

 

Slice to New Midi Track -> 샘플 오디오를 트랜지언트 마크나 마디등을 기준으로 하여 잘라내 새로운 미디 트랙으로 만들어 줍니다. 이것은 샘플링 기법 중 하나인 챱핑을 활용하기에 좋은 기능입니다. Slice to New Midi Track은 추후 샘플링 기법에 관련하여 따로 자세히 포스팅 하겠습니다. 정의 정도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Audio to Harmony -> 멜로디 악기에 따른 화음 구조의 샘플을 분석해서 미디 노트로 바꿔 줍니다. 하모니에 관련된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미디 노트로 바꿔줍니다. 예로 기타, 피아노등의 하모니적인 프레이즈 샘플에 적합 합니다.

 

Audio to Melody -> 단선율적인 샘플에 적합합니다. 예로 보컬 샘플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Audio to Drum -> 비트가 들어있는 샘플에 적합합니다. 예로 맘에 드는 비트 샘플을 미디노트로 바꾸고 드럼 랙의 프리셋을 활용하여 소스를 바꾸거나 미디 노트를 바꿔 라인을 응용하여 자신만의 비트를 만드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 기타 샘플을 활용한 라인작업 

위 그림은 루프마스터에서 구입이 가능한 Atmos guitars 샘플을 활용했습니다. 100 템포의 C#m의 프레이즈가 담겨 있습니다. 이것을 Audio to Harmony로 미디노트로 바꾼 후 생성된 미디 트랙에 어쿠스틱 기타 Vsti를 인서트 시켰습니다. 

 

오디오 투 하모니를 통해서 생성된 미디노트 트랙에 AGML2 기타 플러그인을 인서트 시킴

이후 아래 그림처럼 미디노트를 더블클릭하면 분석된 미디 노트가 찍혀있습니다. 이것을 들으면서 편집하여 자신만의 라인을 만들어 보거나 라인이 맘에 든다면 자신의 곡에 활용할 키로 변경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오디오 투 하모니를 통한 미디클립을 더블클릭하면 분석된 미디노트가 위 그림처럼 나오게 됨.

이상 Audio to midi 기능에 대한 설명 이었습니다. 응용하기 나름이니 많이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는 Slice to New Midi Track을 활용한 샘플라인 에디팅(챱핑)에 관련하여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이블톤 라이브10] - 에이블톤라이브 샘플링 작업을 위한 필수기능 슬라이스 투 미디트랙(Slice to midi track) 챱핑테크닉

 

에이블톤라이브 샘플링 작업을 위한 필수기능 슬라이스 투 미디트랙(Slice to midi track) 챱핑테크닉

웨이브 타입의 샘플 파일을 미디 노트로 바꿔 편집과 편곡을 유용하게 할 수 있는 오디오 투 미디 트랙의 기능 중에 하나인 슬라이스 투 미디 트랙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슬라이스 투 미디트랙은 샘플링을 활용..

agfriends.tistory.com

[에이블톤 라이브10] - 에이블톤 페이드 인 아웃, 크로스 페이드 기능으로 자연스럽게 편곡하기

 

에이블톤 페이드 인 아웃, 크로스 페이드 기능으로 자연스럽게 편곡하기

녹음한 파일이나 오디오 샘플 파일을 편집하여 자연스럽게 연출을 하기 위해서는 페이드 인 아웃 기능은 필수입니다. 보통 오디오 클립을 잘못 편집하면 틱 틱 하고 잡소리가 섞일 수 있기 때문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