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이블톤 라이브10

드럼을 몰라도 리듬을 만들 수 있는 비트메이킹 꿀Tip 미디클립,오디오 샘플 활용해서 나만의 리듬만들기 에이블톤 라이브10

반응형

에이블톤 라이브10 내에 있는 미디 클립과 웨이브 샘플 및 프리셋을 사용하면 드럼을 잘 몰라도 충분히 나만의 비트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우리는 Drums 메뉴의 프리셋들을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Drums 메뉴에 있는 여러가지 드럼랙 프리셋들

 


 

<첫 번째 방법 프리셋 미디 클립 활용하기>

 

프리셋들을 클릭해보면 각자에 세팅에 어울리는 연주 패턴들을 들어 볼 수 있습니다. 에이블톤은 이런 연주 패턴들을 미디 클립으로 모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이것을 활용하면 쉽게 리듬을 만들거나 분석할 수 있습니다. 

 

Drums 메뉴에 있는 드럼랙 프리셋들을 일일이 다 눌러 보면서 모니터링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음에 드는 소스의 질감이나 패턴의 프리셋이 있다면 해당 프리셋의 이름을 잘 기억한 후 Clips 메뉴에서 해당 프리셋을 검색창에 검색해 보면 프리셋에 세팅되어 있는 모든 미디 클립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미디클립 메뉴 선택후 검색창에 agile 검색 (예제)

위 그림처럼 클립 메뉴에서 애자일을 검색해 보면 드럼 랙의 Agile Shot Kit Groove 프리셋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미디 클립이 나오게 됩니다. 각 클립들을 눌러보면서 본인이 사용할 리듬 패턴이 있다면 그대로 미디 트랙으로 드래그 앤 드롭해줍시다. 

 

미디트랙에 Agile Shot Kit Groove 프리셋 패턴을 드래그 앤 드롭

그러면 어레인지 창에 미디 클립이 확인 됩니다. 미디 클립을 더블 클릭해보면 미디 편집창이 열리고 패턴이 어떻게 연주되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리듬패턴이 기록되어 있는 미디편집창 

미디 편집창이 뜨지 않는다면 Shift + tab 키를 눌러 주시면 화면이 전환됩니다. 전환된 미디 편집 창의 그리드에서 단축키 B를 누르면 연필 툴로 바뀌며 이것을 활용해 기록되어 있는 것을 지우거나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을 기본으로 활용하면 처음부터 리듬을 찍을 번거로움도 줄일 수 있으며 약간의 응용을 통해서도 전혀 다른 리듬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드럼을 몰라도 충분히 비트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포인트는 많이 만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미디클립이 어떻게 어떤 타이밍에 들어가 있는지 잘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 반복적으로 보고 바꾸고 들어 보면서 감을 익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응용된 미디 클립을 복사해서 하나의 단락을 이루면 이후 베이스, 기타, 신스 등등을 추가해 곡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킥, 스네어, 등등 하나씩 일일이 찍을 필요가 없으며 미디 클립을 통해 여러 리듬 패턴들 공부도 되기 때문에 활용하면 좋은 Tip입니다. 이 모든 것이 번거롭다면 프리셋의 미디 클립을 그대로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참고로 에이블톤 스윗버전은 평생 쓸만할 엄청난 양의 프리셋과 미디 클립을 제공합니다.


<두번째 오디오 샘플클립 활용하기>

 

이번에는 샘플 파일을 활용한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중간에 있는 샘플메뉴의 검색창 활용

샘플창에서 Drum, pattern, groove 등 드럼과 관련된 검색어를 입력하시면 오디오 타입의 샘플 파일의 패턴 검색이 가능 합니다. 이곳에서 모니터링을 통해 마음에 드는 샘플 파일을 활용하여 비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오디오 샘플은 미디 클립과 다르게 드래그를 하면 아래 그림처럼 웨이브 타입의 파일로 화면에 보여지게 됩니다. 

 

검색창에 Drum으로 검색후 Drum lock pattern 파일을 어레인지창에 드래그

이런 웨이브 타입의 샘플 파일을 활용하는 방법은 오디오 투 미디 기능을 활용하면 됩니다. 아래 그림처럼 샘플을 선택후 우클릭 하면 메뉴들이 나오게 되며 Slice to New Midi Track 나 Convert Drums to new midi track 을 선택해서 활용하면 됩니다.

 

Slice to New Midi Track 등의 오디오 투 미디 기능은 다른 포스팅에 자세히 다뤘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일단은 Convert Drums to new midi track을 선택하여 만들어 줍니다. 

 

Convert Drums to New Midi Track 를 선택하세요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드럼랙을 통해 미디 클립 형태로 바뀌게 됩니다. 

 

 해당 오디오 클립의 연주 형태가 미디클립으로 생성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미디 클립은 에이블톤의 알고리즘에 의하여 변형 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부정확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약간의 수정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 원본과 비교하며 모니터링 해주는게 중요하며 드럼랙에는 기본 형태의 소스로 인서트 되기 때문에 장난감 소리가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미디트랙에 본인이 원하는 소리의 드럼랙 프리셋을 따로 인서트 시켜준후 변형된 미디 클립을 옮겨 응용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좋은 음악을 만드는것은 그만큼 많은 음악을 듣는것이 중요합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곡을 기준삼아 에이블톤을 잘 활용하여 제작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다음에는 미디편집창의 기본적인 튜토리얼과 신스를 활용하는 방법등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기초적인 내용을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에이블톤 라이브10] - 에이블톤 라이브10 미디편집창 튜토리얼 영상포함

 

에이블톤 라이브10 미디편집창 튜토리얼 영상포함

에이블톤의 미디 편집 창의 기본적인 튜토리얼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디 노트를 찍는 기본적인 방법과 벨로시티 조정, 엔벨롭을 통한 오토메이션, 그루브 풀 적용방법 등을 다뤄보겠습

agfriends.tistory.com

 

[에이블톤 라이브10] - 드럼비트 만들기 기초! 샘플링 개념과 가상악기 화장품 사면서 듣던 그 샘플개념 맞습니다. 에이블톤 라이브10

 

드럼비트 만들기 기초! 샘플링 개념과 가상악기 화장품 사면서 듣던 그 샘플개념 맞습니다. 에이

에이블톤은 기본적으로 드럼 랙이라는 샘플러 형태의 가상악기를 사용하여 비트를 찍습니다. 미디를 처음 접하다 보면 샘플, 샘플링, 샘플러, 가상악기 등등 어려운 말이 많습니다. 차근차근 설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