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이블톤 라이브10

에이블톤 라이브10 미디편집창 튜토리얼 영상포함

반응형

에이블톤의 미디 편집 창의 기본적인 튜토리얼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디 노트를 찍는 기본적인 방법과 벨로시티 조정, 엔벨롭을 통한 오토메이션, 그루브 풀 적용방법 등을 다뤄보겠습니다. 동영상도 같이 첨부하였으니 글을 읽고 동영상을 보시면 이해가 더 빠르실 겁니다. 참고해 주세요

 


미디 클립창을 만드는 단축키는 Ctrl + Shift + M입니다. 어레인지먼트 뷰에 미디 클립 창을 만들 곳을 드래그해 선택한 후 해당 단축키를 누르면 생성됩니다. 

 

<미디 노트 찍는 방법과 벨로시티 조정방법>

 

미디 노트는 편집창 상에서 B키를 누르면 연필 툴로 바뀌면서 찍을 수 있습니다. B키를 다시 눌러주면 일반 커서 모양으로 바뀌며 벨로시티 조정은 일반 커서로 조정 가능합니다. 일반 커서로 더블클릭하면 마찬가지로 미디 노트가 생성됩니다. 벨로시티는 입련된 미디 노트의 세기입니다. 강세를 조정해 줘서 기계적인 느낌을 덜어주고 그루브함을 더 살려줄 수 있습니다. 그루브는 강약에 의한 리듬의 맛입니다. 

 

게이지가 올라갈수록 강세가 세집니다.

 

세기를 조정하려는 미디노트를 선택해서 ALT + 드래그를 통해 쉽게 세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미디노트를 띄엄띄엄 복수로 선택하기 위해서는 Shift + 클릭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미디 노트 선택 후 ALT + 드래그를 통해 벨로시티(세기)를 일괄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엔벨롭과 그루브풀>

 

엔벨롭은 오토메이션 및 특수 효과를 적용할 때 사용하는 버튼으로 아래 그림처럼 표시된 부분을 선택하면 됩니다. 

 

엔벨롭을 선택후 화살표 부분에서 다양한 메뉴 선택가능

엔벨롭을 통해 트랙의 볼륨이나 패닝, 이펙팅, 모듈레이션 같은 효과를 편집 창내에서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연필 툴을 사용하거나 일반 커서를 이용해서 포인트를 찍어 무빙 하여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동영상의 예제는 트랙 패닝을 예제로 들었습니다. 패닝은 들리는 방향을 조정해 주는 것입니다. 

 

그루브 풀은 특정 리듬의 포인트의 강세를 프리셋형태로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리듬을 찍어 놓은후 핫스왑 버튼을 선택하여 프리셋을 적용하면 리듬이 그루브풀 프리셋에 맞게 리듬의 그루브가 바뀌게 됩니다. 참고로 그루브풀은 한곡을 썼을 때 모든 악기에 같이 적용해 줘야 악기끼리 더 붙는 맛이 있습니다. 한 악기에만 적용해서 좋은 경우도 있지만 모든 악기를 같이 적용해줬을 때 더욱 융화되는 느낌이 좋습니다. 

 

해당 표시영역이 그루브풀에 관련된 부분이며 x표시의 핫스왑 버튼을 눌러 프리셋 선택이 가능합니다.


동영상의 예제는 위 내용들을 종합한 내용입니다. 비트를 찍고 벨로시티와 엔벨롭을 통한 오토메이션 적용 방법과 그루브 풀을 통한 비트의 느낌의 변화를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에이블톤 라이브 미디편집창 튜토리얼

에이블톤의 다른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에이블톤 라이브 10] - 에이블톤 라이브 구매부터 설치까지 총정리 (각 판매버전 설명 및 실용적인 구입추천 포함)

 

에이블톤 라이브 구매부터 설치까지 총정리 (각 판매버전 설명 및 실용적인 구입추천 포함)

에이블톤은 공식 사이트에서 계정과 정품 시리얼 넘버를 등록하고 다운로드하는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에이블톤의 버전은 Intro/ Standard /Suite로 나눠져 있으며 스위트 버전이 최상위 버전입니다.

agfriends.tistory.com

 

[에이블톤 라이브 10] - 드럼비트 만들기 기초! 샘플링 개념과 가상악기 화장품 사면서 듣던 그 샘플개념 맞습니다. 에이블톤 라이브10

 

드럼비트 만들기 기초! 샘플링 개념과 가상악기 화장품 사면서 듣던 그 샘플개념 맞습니다. 에이

에이블톤은 기본적으로 드럼 랙이라는 샘플러 형태의 가상악기를 사용하여 비트를 찍습니다. 미디를 처음 접하다 보면 샘플, 샘플링, 샘플러, 가상악기 등등 어려운 말이 많습니다. 차근차근 설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