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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코드 진행의 기본은 마침꼴 입니다. 메이저 다이아토닉코드 기초진행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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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저 다이어토닉 코드의 진행에서는 몇 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1) 토닉은 기본적으로 어떤 코드든 진행할 수 있다. 

 

(2) 도미넌트는 기본적으로 토닉으로 진행된다.

 

(3) 서브도미넌트는 기본적으로 도미넌트로 향하며 투-파이브-원 관계를 성립해 준다

 

 

이 3가지를 기준으로 4가지의 진행 법칙이 성립됩니다. 

 

위 내용이 이해가 안되신다면 더 기본적인 내용을 다룬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 메이저 다이어토닉 코드진행법 기초개념 확립 각 코드들의 기능 파악하기 (주요3화음,토닉,서브도미넌트,도미넌트, 대리코드)

 

메이저 다이어토닉 코드진행법 기초개념 확립 각 코드들의 기능 파악하기 (주요3화음,토닉,서브�

코드 진행의 기초는 다이어토닉에서 시작됩니다. 메이저 다이어토닉 코드는 메이저 스케일에 위로 3도씩 음들을 쌓았을 때 생성되는 코드들을 의미하며 해당 조성안에서 기본적인 코드 진행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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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저 다이어토닉 코드 기초진행 총정리>

 

<첫 번째 : 도미넌트 모션 (정격 마침)>

 

도미넌트 모션은 도미넌트 코드의 불안정한 울림을 해결하기 위해 토닉으로 진행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을 케이던스 즉 마침꼴이라 하며 안정감 있게 안착되는 느낌이 있습니다. 

 

기본 틀 :  V7 (5도 세븐) -> I△7 (1도 메이저 세븐) 

 

C키 예제 : G7 -> CM7  

 

도미넌트 세븐과 토닉의 대리 코드를 사용하여 마무리를 지으면 이것은 "거짓마침" 이라 합니다. 토닉에서 대리코드를 사용하여 거짓마침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 예제는 "정격 마침"이라 합니다.  

 

거짓마침 예제 : G7 -> Em7 또는 G7 -> Am7 

 

<두 번째 : 서브 도미넌트 모션 (변격 마침)> 

 

도미넌트가 아닌 서브 도미넌트에서 토닉으로 진행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위 내용처럼 거짓마침 형태의 대리관계는 동일하며 마침 꼴이 아닌 반대의 경우 즉 토닉 -> 서브 도미넌트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온화한 진행 감과 확산 감이 특징입니다. 

 

기본 틀 :  IV△7(4도 서브 도미넌트) -> I△7(1도 토닉)

 

C키 예제 : FM7 -> CM7

 

거짓마침 예제 : Dm7 ->CM7 또는 FM7->Em7 또는 Dm7-> Am7 또는 FM7 -> Am7 등등 

 

<세 번째 : 서브 도미넌트 -> 도미넌트>

 

이것은 대중음악이나 재즈 등에서 정석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투-파이브-원의 기초가 됩니다. 투-파이브-원은 기본적으로 근음이 코드 변화에 따라 4도로 움직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진행 형태를 만들어 주며 이것을 강진행이라 합니다. 

 

기본 틀 : IV△7(4도 서브 도미넌트) -> V7 (5도 세븐)

 

C키 예제 : FM7 -> G7 

 

대리 코드 사용 강진행 : Dm7 -> G7 (FM7의 같은 서브 도미넌트 대리 코드인 Dm7을 써줘서 투-파이브 진행이 되었습니다.) 여기에 I△7(1도 토닉)을 추가해 주면 Dm7 - G7 - CM7 (투-파이브-원)으로 해결이 됩니다. 

 

<네 번째 : 같은 기능끼리의 진행 >

 

토닉에서 토닉으로, 서브 도미넌트에서 서브 도미넌트로, 도미넌트에서 도미넌트로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이것은 전체적인 코드 진행을 확장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보통 토닉, 서브 도미넌트를  많이 활용하고 도미넌트끼리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총 진행 예제>

 

악보 하단에 있는 T / SD / D는 각 코드의 기능 줄임말입니다.  

 

<예제 1 일육이오 진행>

루트 1도 토닉 - 6도 토닉 - 2도 서브 도미넌트- 5도 도미넌트

 

토닉 끼리 진행후 투-파이브로 진행됨. 일,육,이,오 진행이라 하여 루트가 강진행이 되기 떄문에 많이 사용함

악보 상에는 낮은 음 자리표가 없어서 루트 표시가 되지 않았지만 왼손으로 근음을 쳐준다는 가정하에서 생각해 보면 근음인 루트가 강진행(4도 진행)되어 안정적인 진행감을 이뤄주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는 예제입니다. <도-라-레-솔>

 

<예제 2 거짓마침형과 루트 4도 강진행>

첫번째 마디에서 두번째 넘어가는 마디에 토닉 대리가 들어가 거짓마침. 이후 루트4도 강진행

 

<예제 3 토닉끼리 진행 후 루트의 순차적인 진행인 병 진행 예제>

 

병 진행은 루트의 움직임이 기능에 상관없이 순차적으로 움직이는 형태를 말합니다. 

 

토닉끼리 진행후 루트가 파-미-레-도 순차적으로 떨어지며 마무리 됩


 

제 블로그에 순차적으로 기초 이론을 많이 정리해 놓았습니다. 이해가 잘 안 가시는 부분들이 있다면 천천히 둘러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상 메이저 다이아토닉 코드 기초진행 총 정리 였습니다. 기타나 건반등으로 직접 쳐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위 코드 악보는 악보 프로그램을 통하여 직접 제작한 악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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