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이블톤 라이브10

에이블톤 라이브10 오토메이션 총정리 Automation Tutorial

반응형

오토메이션은 사용자의 설정에 따른 자동 작동을 뜻합니다. 들리는 정위(방향), 볼륨의 량, 특정 이펙터의 파라미터 등을 오토메이션을 그려줌으로써 실행 중 자동으로 작동시켜 특정한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필히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에이블톤 라이브10의 오토메이션은 크게 2가지 방식으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첫 번째는 어레인지먼트 뷰에서 그리는 방법과 두 번째는 미디 클립의 엔벨롭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어레인지먼트뷰에서 활용하는 방법 

 

에이블톤 라이브10은 이전 버전과 달리 어레인지먼트 뷰에서 오토메이션 활성화 기능이 생겼으며 단축키를 통해 조정이 가능합니다. 어레인지먼트 뷰에서 A 버튼을 클릭하면 각 채널에 오토메이션을 그릴 수 있게 바뀝니다. 

 

일반적인 어레인지먼트뷰 
어레인지먼트 뷰에서 A키를 눌러서 오토메이션 기능이 활성화 되고 각 트랙별로 화면이 바뀜.

 

1번 미디 트랙에 예제로 오퍼레이터 신디사이저 가상악기를 인서트 시켜 놓았습니다. 1번 트랙의 Speaker On 부분을 클릭하면 트랙 패닝, 볼륨 조절, 페이드인 아웃, 리버브나 딜레이 등을 오토메이션을 그려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피커 온을 클릭하면 기본적인 설정과 효과를 줄 수 있는 오토메이션 메뉴들이 나옵니다.

또한 믹서 부분을 클릭하면 인서트된 오퍼레이터 신시사이저에 연결되어 있는 컴프레서나 벨로시티(강약)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믹서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처럼 신디사이저에 연결되어 있는 여러 이펙터들의 파라미터를 세밀하게 조정이가능
벨로시티, 오퍼레이터, 컴프레서등이 렉 시스템 형태로 묶여있음

 


2. 미디클립에서의 엔벨롭을 활용한 오토메이션 그리기

 

미디 클립에서 엔벨롭을 활용하여 오토메이션을 그리면 좀 더 다양하게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엔벨롭을 불러오는 방법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첫 번째. 미디 클립을 더블클릭한다. 

 

두 번째. 하단 클립 뷰에서 엔벨롭 버튼을 클릭하여 엔벨롭 창을 띄운다. 

 

하단 네모표시된 부분이 엔벨롭 창입니다.

엔벨롭에서는 아래 그림처럼 패닝, 볼륨, 서스테인 페달 조절, 익스프레션 등 더욱 다양한 오토메이션 메뉴들이 있습니다. 엔벨롭 창의 검은 창을 선택하면 어레인지먼트 뷰의 트랙 메뉴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메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엔벨롭 창의 두번째 메뉴창을 선택하면 그림과 같이 더욱 다양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예로 만약 건반 연주를 녹음했는데 서스테인 페달의 느낌이 이상하거나 타이밍이 안맞으면 이곳에서 FootPedal을 선택하여 조정하면 됩니다. 또한 브라스 계열의 악기를 더욱 리얼하게 표현하고 싶거나 디테일한 편집을 원한다면 위 그림 메뉴 중 Breath, expression 등을 활용하면 더욱 리얼감 있게 표현이 가능합니다. 

 


3. 그리는 방법 

 

그리는 방법은 연필툴을 이용하여 그리거나 마우스 포인터로 점을 찍어 부분 부분 조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로 연필 툴을 활용하여 그려도 그리드에 맞게 움직이기 때문에 ALT키를 눌러서 그리면 자유롭게 그리는 게 가능합니다. 

 

각 트랙별 그리는 방법 미디클립의 그려진 모양을 잘 살펴보세요

엔벨롭에서도 그리는 방법은 똑같이 적용이 됩니다. 

 

이상 에이블톤 라이브10의 오토메이션 기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다른 에이블톤의 기능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들을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에이블톤 라이브10] - 에이블톤 라이브 구매부터 설치까지 총정리 (각 판매버전 설명 및 실용적인 구입추천 포함)

 

에이블톤 라이브 구매부터 설치까지 총정리 (각 판매버전 설명 및 실용적인 구입추천 포함)

에이블톤은 공식 사이트에서 계정과 정품 시리얼 넘버를 등록하고 다운로드하는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에이블톤의 버전은 Intro/ Standard /Suite로 나눠져 있으며 스위트 버전이 최상위 버전입니다.

agfriends.tistory.com

[에이블톤 라이브10] - 에이블톤 라이브10 미디편집창 튜토리얼 영상포함

 

에이블톤 라이브10 미디편집창 튜토리얼 영상포함

에이블톤의 미디 편집 창의 기본적인 튜토리얼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디 노트를 찍는 기본적인 방법과 벨로시티 조정, 엔벨롭을 통한 오토메이션, 그루브 풀 적용방법 등을 다뤄보겠습

agfriends.tistory.com

[에이블톤 라이브10] - 드럼을 몰라도 리듬을 만들 수 있는 비트메이킹 꿀Tip 미디클립,오디오 샘플 활용해서 나만의 리듬만들기 에이블톤 라이브10

 

드럼을 몰라도 리듬을 만들 수 있는 비트메이킹 꿀Tip 미디클립,오디오 샘플 활용해서 나만의 리�

에이블톤 라이브10 내에 있는 미디 클립과 웨이브 샘플 및 프리셋을 사용하면 드럼을 잘 몰라도 충분히 나만의 비트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우리는 Drums 메뉴의 프리셋들을 참고할 �

agfriends.tistory.com

[에이블톤 라이브10] - 에이블톤 라이브10 단축키 모음

 

에이블톤 라이브10 단축키 모음

(1) 어레인지먼트 뷰에서의 트랙 위 아래 간격넓히고 좁히는 기능 : 마우스 포인트 해당 트랙에 놓고 ALT + 마우스휠  (2) 어레인지먼트 뷰에서 특정부분 지우면 뒷 부분이 자동으로 당겨지는 단축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