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큐베이스 Pro 10

큐베이스 룰러트랙과 마커트랙으로 편집과 모니터링 효율적이게 하기

반응형

에이블톤은 로케이터 버튼을 활용해서 송폼 구성을 정리했지만 큐베이스는 마커 트랙으로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룰러 트랙을 같이 사용해 주면 시간대도 한눈에 보이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필히 사용하면 좋습니다. 

 

마커 트랙과 룰러 트랙을 생성하는 방법 및 효율적이게 사용하여 편집과 모니터링을 효율적이게 하는 방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먼저 마커트랙과 룰러 트랙을 생성하는 방법은 미디 트랙이나 가상악기 트랙을 만드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트랙에서 우클릭하여 생성되는 트랙 메뉴에서 선택하여 만들면 됩니다.

 

중간에 애드 마커트랙과 룰러트랙이 보입니다.

먼저 마커 트랙을 생성해 줍니다. 마커 트랙은 송폼을 구분하거나 특정 위치에 마커를 생성하여 편집이나 모니터링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트랙 메뉴를 통해 마커트랙을 생성해 줍니다.

생성된 마커 트랙은 트랙들의 가장 상단에 위치시켜 놓아야 전체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트랙을 생성한 후 가장 상단에 위치 시켜 줍니다. 

 

생성된 마커트랙을 드래그하여 가장 상단에 위치시켜 줍니다.

마커를 생성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마커 트랙의 칵테일잔 모양을 눌러 생성하거나 Alt + 클릭으로 생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서브마커를 만들어 생성된 마커에 또 하나의 마커를 만들어 줌을 시키거나 특정 부분만 선택하게끔 만들 수 있습니다. 

 

칵테일잔을 통해 마커를 만들거나 그리드 상에서 Alt + 클릭을 통해 만들기가 가능

칵테일 잔 1개의 모양은 기본적인 구성 마커를 만드는 버튼입니다. 그 옆에 있는 2개의 칵테일 잔 버튼은 생성된 마커 안에 그림처럼 또 하나의 마커를 만들어 저장하여 선택 시에 서브 마커 부분을 전체 선택해 주거나 줌을 시켜 편집에 유용하게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유의할 점은 꼭 마커의 이름을 용도에 맞게 바꿔서 헷갈리지 않게 해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디스크립션에서 이름을 바꿀수 있음

이름은 마커를 선택후 Descripition에서 변경해 주면 됩니다. 서브 마커를 저장하는 방법은 그리드 상에서 구역을 선택한 후 칵테일 잔 2개 버튼을 눌러서 만들어 줘야 합니다. 만들어진 서브 마커는 아래 그림처럼 마커 트랙의 Cycle과 Zoom에서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서브마커가 줌 메뉴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본 마커와 서브 마커를 만들어 주면서 작업을 진행하면 한 두번의 클릭으로 일을 줄여주기 때문에 효율적인 편집과 모니터링을 위해서 필히 사용해야 하는 기능이니 강력 추천드립니다. 

 

룰러 트랙도 마커 트랙과 동일하게 만들어 주고 가장 상단에 트랙을 위치시켜 줍니다. 룰러트랙은 Bars + Beats가 기본으로 만들어 집니다만, 어차피 바 표시는 기본적으로 그리드상에 표시가 되어 있으니 아래 그림처럼 메뉴 이름을 선택하여 Timecode로 설정해줘서 전체적인 타임을 체크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Timecode로 선택

룰러트랙과 마커트랙 둘다 트랙 폭(상하폭) 조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너무 커서 눈에 거슬린다면 조정하여 사용하시면 되니 참고하세요.

 

이상 큐베이스의 효율적인 구성과 편집 관리메뉴인 룰러 트랙과 마커 트랙 소개였습니다. 큐베이스 프로 10의 유용한 기능과 설정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들을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큐베이스 Pro 10] - cubase pro10(큐베이스 프로10) 기본설정셋업 스튜디오셋업 세팅(비트뎁스, 샘플레이트)

 

cubase pro10(큐베이스 프로10) 기본설정셋업 스튜디오셋업 세팅(비트뎁스, 샘플레이트)

이번 포스팅은 큐베이스 프로10의 기본설정과 셋업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큐베이스는 구입하면 이렇게 토글키가 택배로 옵니다. 구입처에서 설치 및 인증방법을 상세히 다뤄주기 때��

agfriends.tistory.com

[큐베이스 Pro 10] - 프로들도 녹음을 하면 수정을 거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디오편집, 피치보정, 보컬오토튠, 큐베이스 프로10 바리오디오 Vari audio 사용법

 

프로들도 녹음을 하면 수정을 거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디오편집, 피치보정, 보컬오토튠, 큐베

프로들도 녹음을 하면 수정을 거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 tv매체에서 오토튠이 언급되면서 대중들도 일부분 인지는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터무니없이 근본 없는 녹음은 편집을 통한 커버

agfriends.tistory.com

[큐베이스 Pro 10] - 피아노 칠줄 몰라도 코드진행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코드트랙 이렇게 활용하세요 영상포함 큐베이스 프로10

 

피아노 칠줄 몰라도 코드진행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코드트랙 이렇게 활용하세요 영상포함 큐��

큐베이스는 코드 트랙을 활용하여 코드 진행을 쉽게 작성할 수 있고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드 트랙으로 생성한 코드 진행을 미디노트화 시켜서 편집도 가능하기 때문에 악기를 칠 줄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