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큐베이스 Pro 10

프로들도 녹음을 하면 수정을 거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디오편집, 피치보정, 보컬오토튠, 큐베이스 프로10 바리오디오 Vari audio 사용법

반응형

프로들도 녹음을 하면 수정을 거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 tv매체에서 오토튠이 언급되면서 대중들도 일부분 인지는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터무니없이 근본 없는 녹음은 편집을 통한 커버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편집의 조정폭이 늘어나면 그만큼 티가 많이 납니다. 쉽게 편집은 가능하지만 되도록이면 녹음에 최선은 다하셔서 수정 폭을 최대한 줄이시길 바랍니다. 

 

 


 

큐베이스는 바리오디오를 사용해서 오디오 편집을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오토튠 플러그인중 하나인 멜로 다인의 편의적인 기능이 바리 오디오에 모두 있습니다. 큐베이스를 사용하신다면 굳이 멜로 다인이나 여타 오토튠 플러그인들을 사지 않아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바리 오디오에서는 피치 조정, 박자 조정, 비브라토 조정 등 여러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래 방법대로 예제를 통해 실습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럼 바리 오디오 튜토리얼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먼저 큐베이스에 오디오 트랙을 만들어 준후 미디어 베이를 열어 보컬 샘플파일을 불러옵니다. 

 

미디어 베이의 단축키는 F5 입니다. Vocal 메뉴에서 05. vocal을 선택합니다.

 

이후 선택한 샘플 파일을 오디오 트랙에 드래그 앤 드롭 해줍니다. 

 

선택한 샘플을 오디오 트랙에 드래그 앤 드롭해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오디오 리전이 생성이 됩니다. 본인의 녹음 파일이 있다면 녹음 파일을 에디터 창에 똑같이 드래그해주면 오디오 리전이 생성됩니다. 

 

본인의 녹음파일을 수정할 경우 녹음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폴더에서 녹음 파일을 에디터로 드래그 앤 드롭해줍니다. 

 

생성된 리전을 더블클릭 하면 오디오 편집창이 뜨게 됩니다. 오디오 편집창 내부 Left존에서 바리 오디오를 실행해 주면 됩니다만 레프트 존이 보이지 않는다면 아래 그림처럼 버튼을 클릭해서 레프트 존이 보이게 해줘야 합니다. 

 

오디오 편집창의 오른쪽 상단에 레프트 존을 숨기거나 보이게 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후 3번째 탭에 바리오디오 열어주면 바로 아래에 Edit variaudio 버튼이 보입니다. 이 버튼을 클릭해 주면 바리 오디오가 오디오 파일을 편집할 수 있도록 분석해 줍니다. 

 

Edit Variaudio를 선택 하세요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미디노트 처럼 편집이 가능해집니다. 

 

위 노트들을 움직여서 피치를 조정하거나 박자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제에서는 맨 앞부분을 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정할 부분을 선택해서 손가락 모양의 커서가 떴을 때 상하 드래그를 통해 피치(음의 높낮이)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도 설명했지만 피치가 너무 나가버린 상황이면 높낮이 조절 폭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러면 더욱 기계음이 섞이게 되고 부자연스러워지게 됩니다. 임의로 높낮이를 높게 조정해서 모니터링해보시기 바랍니다. 

 

 

조정할 부분을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좌우로 박자 및 타이밍을 조절할 수 있는 포인트가 생깁니다. 이 포인트를 좌우로 드래그해 조정하면 보컬 및 악기의 나가버린 박자를 쉽게 잡아 줄 수 있습니다. 선택 영역에 따라 더욱 세밀하게 조정이 가능합니다. 

 

손가락 커서로 한번만 선택하면 조정할 수 있는 포인터가 생깁니다.

 

바리오디오에는 아래 그림 영역 4가지 부분에서 세밀하게 조정이 가능합니다. 피치나 박자를 조정할 부분을 선택해 주면 아래 메뉴가 활성화됩니다. 

 

 

1. qualtize Pitch : 퀀타이즈 피치는 피치를 얼마만큼의 정확도로 맞춰줄것인지에 관련된 부분입니다. 100%로 하면 정확한 음정으로 조정됩니다. 너무 100%로 하면 수정을 안 해도 되는 구간과 안 어울릴 수 있으니 적당량으로 컨트롤하시길 바랍니다. 

 

2. Straighten Curve : 스트레이튼 커브는 비브라토나 떨림을 조정해 줍니다. 예로 보컬의 비브라토를 줄여주고 싶거나 수정후 뒤에 나오는 구간과 자연스럽게 연결시켜주는 것에 사용합니다. 필히 조정해 줘야하는 구간입니다.  

 

3. Shift Formant : 쉬프트 포먼트는 음 성분을 바꿔주는 영역입니다. 100%로 하면 소리가 바뀝니다. 쉬프트 포먼트 조정하는 것에 따라서 여자 목소리를 내주거나 화음 및 특수효과를 낼 수도 있습니다. 

 

4. Volum : 볼륨은 선택 구간의 파형 즉 볼륨 크기를 늘려주거나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컴프레서 같은 압축을 해주는 플러그인을 사용할 때 파형이 균일해야 좋은 믹싱을 할 수 있습니다. 너무 작거나 크게 녹음된 영역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상 오디오편집, 피치보정, 보컬 오토튠, 큐베이스 프로 10 바리 오디오 Vari audio 사용법이었습니다. 간혹 무조건 100%로 정확히 맞춰서 대충 빨리 수정을 넘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꼭 전체적으로 잘 들어보고 수정해 보시면서 최대한 자연스럽게 만드시길 추천드립니다.

 

큐베이스 프로 10의 다른 편의 기능과 세팅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

 

[큐베이스 Pro 10] - 피아노 칠줄 몰라도 코드진행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코드트랙 이렇게 활용하세요 영상포함 큐베이스 프로10

 

피아노 칠줄 몰라도 코드진행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코드트랙 이렇게 활용하세요 영상포함 큐��

큐베이스는 코드 트랙을 활용하여 코드 진행을 쉽게 작성할 수 있고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드 트랙으로 생성한 코드 진행을 미디노트화 시켜서 편집도 가능하기 때문에 악기를 칠 줄

agfriends.tistory.com

[큐베이스 Pro 10] - 큐베이스 프로10 편의를 위한 Alt키활용 편집시에 편리한 기능 Cubase Pro 10

 

큐베이스 프로10 편의를 위한 Alt키활용 편집시에 편리한 기능 Cubase Pro 10

브라켓은 큐베 상단의 마디 부분에 생기는 로케이터를 뜻합니다. 브라켓은 특정 마디 구간을 전체적으로 선택할 때 사용하는데 펀치 기능이나 루프 기능, 특정 구간 편집 등을 활용할 때 사�

agfriends.tistory.com

[큐베이스 Pro 10] - cubase pro10(큐베이스 프로10) 기본설정셋업 스튜디오셋업 세팅(비트뎁스, 샘플레이트)

 

cubase pro10(큐베이스 프로10) 기본설정셋업 스튜디오셋업 세팅(비트뎁스, 샘플레이트)

이번 포스팅은 큐베이스 프로10의 기본설정과 셋업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큐베이스는 구입하면 이렇게 토글키가 택배로 옵니다. 구입처에서 설치 및 인증방법을 상세히 다뤄주기 때��

agfriends.tistory.com

 

반응형